수출바우처 준비부터 해외 진출까지 꼭 알아야 할 것은?

2017 수출바우처 신청하셨나요?
사드에 대한 중국의 전방위 보복이 구체화되면서 수출 다변화와 신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 4분의 1이나 차지하는 중국 수출의존도를 줄이고 시장을 다변화해야 ‘차이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정부는 수출 다변화를 위해 수출마케팅 지원 규모 3729억 원, 지원 기업을 3만 2305개사로 작년에 비해 크게 늘렸습니다.

변화된 것은 규모뿐만이 아닙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은 기존의 기업이 수출지원 사업을 개별적으로 신청하던 방식에서 직접 지원 사업과 수행기업을 신청할 수 있도록 개편되었습니다.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수출 준비부터 해외 진출까지” 필요한 수출의 전 과정을 좀 더 쉽게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수출바우처 사업은 상반기 신청이 접수되어 오는 5월부터 1만 2300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라 합니다. 개편된 수출바우처 사업을 상반기에 신청하지 못하셨다면, 하반기 사업이 5월에 공고가 날 예정이라고 하니 지금부터 준비하면 되겠죠?

왜 나라에서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을 지원해주는 것일까요?
이유는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잘못된 현지화에 따른 제품의 오작동, 글자 깨짐 현상, 매뉴얼 및 문서 번역 오류 등의 많은 수출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 따르면 일본에 소프트웨어를 수출한 A사는 제품 설치 시 표시되는 일본어 메시지의 글자 깨짐 현상으로 2~3억 원 상당의 초기 물량을 폐기해야 했고, 또 다른 B사는 매뉴얼 상의 오류가 발견되어 해당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모든 매뉴얼을 새롭게 제작해야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시행착오를 방지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시행착오를 방지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
글로벌 진출을 위해 고려해야 할 기본사항은 바로 ‘국제표준’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사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은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국제 표준은 제품뿐만 아니라 사용자 매뉴얼에도 적용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매뉴얼 국제 표준은 IEC(국제전기표준회의)가 ISO(국제 표준화 기구)와 연계하여 개발한 IEC82079-1 표준을 따릅니다. IEC82079-1은 모든 종류의 제품 사용 매뉴얼을 위한 일반 원칙들과 세부 요구 사항을 안내하는 문서입니다. 매뉴얼 국제 표준에 따르지 않으면 매뉴얼이 수출 걸림돌이 되는 상황에 부딪치게 되지만, 수출을 준비하는 중소기업의 대부분은 매뉴얼 국제 표준이 있다는 사실조차 알기 어렵습니다.

매뉴얼 국제표준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셨어도 괜찮습니다. 아래에 매뉴얼이 꼭 갖춰야 할 요소를 알려드릴 테니, 지금 당장 귀사의 매뉴얼을 들고 하나하나 분석해보세요. 어려우시다면 텍스트리의 매뉴얼 무료 분석을 신청하셔서 귀사의 매뉴얼이 제대로 쓰여져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매뉴얼 분석 요소

1. 정보 구성력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여 달성하려는 목적을 이루기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와 절차가 매뉴얼에서 충분히 제시되었는지 분석합니다.

 

2. 검색의 용이함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매뉴얼에서 차례, 면주, 색인, PDF 책갈피 등이 제대로 만들어져 있는지 분석합니다.

 

3. 용어와 표현
초보 사용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텍스트가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되었는지 분석합니다. 또한 공적 문서에서 허용되는 언어와 표현 기법이 적절하게 사용되었는지 분석합니다.

 

4. 삽화
삽화가 주제에 부합하는지, 텍스트와 마찬가지로 이해하기 쉬운지, 일반적인 삽화 규칙에 맞게 삽화들이 만들어졌는지 분석합니다.

 

5. 서식과 가독성
폰트와 스타일이 각 문장 또는 용어의 목적에 따라 일관되게 사용되었는지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나타나는 텍스트는 특정한 한 가지 폰트로 일관되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잘 만들어진 매뉴얼은 귀사에 다음과 같은 이익을 제공합니다.
1. 제품이 잘못 사용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CS에 투입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좋은 매뉴얼은 사용자에게 올바른 사용ㆍ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사용자들은 제품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 시장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잘 만들어진 매뉴얼을 통해 사용자뿐만 아니라 해외 바이어들에게도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도 해외 사용자들의 불만과 해외 바이어의 수정 요청을 받으신다면, 지금 바로 귀사의 사용자 매뉴얼을 분석해보십시오.(클릭)

기사 참조 : ‘차이나리스크’ 해법은?…인도·아세안 등 ‘수출 다변화’

 

2017-05-25T10:47:05+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