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마케팅 필수! 외국어 홈페이지 제작과 번역

기업 외국어 홈페이지는 온라인상의 해외 지사이며, 해외 영업사원이며, 제품 전시관입니다.
외국어 홈페이지는 고객과의 첫 번째 접점으로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프라인 상의 가게, 사무실 등의 인테리어에 신경 쓰듯이 외국어 홈페이지의 구성을 어떻게 하고,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해외 고객의 홈페이지 체류 시간이나 이탈률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가지고 있다 해도 고객에게 이미지가 좋지 않거나 양질의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면 고객의 구매율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외국어 홈페이지 관리는 해외마케팅의 기초이자 필수입니다.

외국어 홈페이지의 현지화는 필수입니다.
외국어 홈페이지를 만들 때 한국 기업들이 종종 범하는 실수가 이 홈페이지를 보는 대상이 현지인이라는 것을 간과하는 점입니다. 인터넷 강국인 한국에서는 이미지 위주의 화려하고 다이내믹한 웹사이트가 방문자의 시선을 끌 수 있지만, 한국처럼 인터넷 속도가 높지 않은 곳에서는 해당 사이트가 너무 늦게 열리거나 지원 방식이 달라 정보가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타깃 국가의 “고객 성향”, “국가 문화 및 정서”. “디자인 문화” 등과 수출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 콘텐츠의 양과 내용, 디자인을 차별화해서 구축해야 합니다.

해당 국가의 사용자들이 홈페이지를 보았을 때 다른 나라, 낯선 기업의 번역된 홈페이지가 아닌 익숙한 느낌이 되도록 만들고, 그 안에서 기업의 장점을 드러내는 것이 홈페이지 현지화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현지화 홈페이지란 무엇인가요?
해외마케팅에서 홈페이지는 고객이 기업을 처음 접하게 되는 접점이기 때문에 다양한 국가에서 외국어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이질감이 없도록 제작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 사항들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어투
– 현지 언어 체계 및 문법이 철저히 적용
– 현지의 문화 및 정서가 적용된 번역
– 해당 국가의 소비자 성향이 고려된 번역

현지화된 홈페이지를 보다 보면, 해당 언어로 번역은 되어있지만 표현이 어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원문에 있는 특정 단어가 해당 국가에 없어 비슷한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이거나 원문을 직역한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위 내용과 같이 올바른 홈페이지 현지화를 위해서는 단순히 그 언어를 아는 작업자가 진행을 하는 것은 피하고, 해당 국가를 잘 이해하고 있는 현지인 직접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크로스 브라우징은 선택 아닌 필수입니다.
또한, 많은 국내 수출 기업 홈페이지가 해외에서 검색했을 때 화면이 백지상태이거나 글자가 깨져 나오는 경우가 빈번한데, 이는 국내 기업 홈페이지가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만 맞춰서 개발되어 해외에서 널리 사용되는 파이어폭스, 사파리, 크롬 등에서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계 웹브라우저 시장점유율에서 IE가 차지하는 비중은 20% 정도로, (이마저도 계속 감소 중) 나머지 약 80%의 해외 고객이 국내 수출 기업의 홈페이지를 볼 수 없다는 것은 수출 기업 입장에서 해외마케팅에 상당히 치명적일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 웹 문서 노출 기반의 Google, Yahoo, bing, Baidu 등 해외 바이어의 인터넷 검색시장을 타깃으로 검색엔진에 최적화하여 제작합니다.

크로스 브라우징
: 해외에서 많이 사용하는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우저에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합니다.

멀티 디바이스 최적화
: 웹 표준 코딩을 기반으로 한 반응형 웹사이트를 제작할 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처럼 설치형으로도 개발이 가능합니다.


성공적인 해외마케팅을 위한 외국어 홈페이지 제작은 위에서 보듯, 많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저희 텍스트리는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외국어 홈페이지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성공적인 외국어 홈페이지를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드립니다. 텍스트리의 외국어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1. 검색엔진 노출 기회 확대 :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해외 검색엔진 노출 기회를 확대합니다.
2. 손쉬운 관리 : 다국어 플러그인을 적용하여 언어별로 제작된 페이지를 손쉽게 관리합니다.
3. 다양한 브라우저 대응 : 전 세계 웹 표준에 맞춰 크롬, 익스플로러, 사파리 등의 다양한 브라우저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합니다.

글 : 로컬라이제이션팀 Tim
부분 발췌 : ICT 해외진출 가이드북 _ KOTRA

2017-05-18T10:16:43+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