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매뉴얼] ②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 사진 / 일러스트 매뉴얼 삽화 제작 Q&A

사용 설명서 / 매뉴얼은 기업에서 제품을 만든 후 사용자가 그것을 효과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자이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제공해야 할 당연한 책임입니다. 단순히 정보 전달의 측면 뿐만 아니라 경쟁사와 구별되는 자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사용 설명서 / 매뉴얼은 크게 텍스트(제품의 정보)와 시각적 요소(제품 이미지)로 구성되는데, 아래와 같이 제품 이미지를 입체적인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전문용어로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Technical Illustration)이라고 합니다.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Technical lllustration)은…?

공업 제품 등의 정투영도를 참고로 하여 제품의 구조나 기능을 알기 쉽게 그려 나타낸 입체도. 제품을 입체적인 그림으로서 표현하므로 그 형태 및 기능을 이해하기 쉬워, 팜플릿 등의 설명도에 널리 사용된다. (출처: 전자용어사전)

 

사용설명서 / 매뉴얼 제작 시 꼭 필요한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은 설계를 모르는 사람도 빠르고 분명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이 때 모든 이미지를 세밀하게 만든다면 오히려 전달하고자 하는 부분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전달하고자 하는 부분은 강조하고 필요 없는 부분을 생략해 보는 이가 쉽게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제작시에는 용도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의 제작방법에는 크게 2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가 예전에 설명 드렸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3D 캐드 데이터로 제작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가 사진을 이용해서 제작하는 방법(사진위에 제품의 선을 따라 그리기)인데요. 오늘은 ‘사진을 이용해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을 이용한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 포토 트레이싱 (Phototracing)

Q. 어떻게 만드나요?

A. 먼저 제품의 사진을 찍은 뒤에 Adobe Illustrator, Adobe Photoshop, Corel Draw 등과 같은 드로잉 소프트웨어로 그 위에 제품의 선을 따라 그려서 제작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진이 너무 어둡거나 반사광이 강하지 않고 선명해야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Q. 포토 프레이싱으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A. 1. 당연한 얘기지만 좋은 사진이 필요합니다. 사진이 너무 어둡거나 반사광이 있으면 안 되는데, 왜냐하면 트레이싱을 하는 데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직접 사진을 찍는다면 적절히 조명을 하고 필요하다면 플래시를 사용하십시오.
2.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사진을 넣은 후 잠금 기능으로 레이어를 잠가 사진이 잘못 선택, 이동되거나 삭제되지 않도록 합니다.
3. 사진 위의 레이어에서 사진에 대해 트레이싱을 합니다. 이때 그래픽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해 모든 참조선을 복사합니다.

Q. 그래픽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다면 내부 디자이너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A. 포토 트레이싱에도 모든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은 일반적인 규칙이 적용됩니다. 다시 말해서 원하는 의미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것만 그리고 불필요한 세부 부분은 생략해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으로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터의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설명서를 보는 소비자의 관점으로 제품에서 어떤 부분을 보여주고 사용 목적에 따라 제품을 표현하는 기술은 일반적으로 제품 이미지에서 라인을 그려내는 것과는 너무나 다른 작업입니다.

상기 이미지는 포토트레이싱이 아닌 3D 캐드 테크니컬 일러스트 이미지 입니다.

 

Q. 일러스트 없이 사진으로만 표현 할 수 있지 않나요?

A. 물론 사진으로만 설명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게 제작 할 수 있습니다.
3D 도면이 없고 제작비에 부담이 있으시다면 제품 촬영을 통해서 제작할 수 있지만 추천을 해드리지는 않습니다.

Q. 사진으로 표현했을 때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A. 1. 제품 사진을 동일한 구도로 촬영하여 일관성을 가져야 합니다.
– 보여주고자 하는 제품의 위치가 계속 변하게 된다면 설명서를 보는 고객은 제품의 구조를 이해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2. 제품 내부의 표현이 불가능 합니다.
– 사진으로 촬영하기 어려운 제품 내부의 모습(단면도 등)을 보여줄 수 없습니다.
* 단면도: 이름에 나와있듯이 단면도는 물체의 한 면을 ‘절단’하거나 제거해서 단면(또는 그 일부)을 보여줍니다.
3. 분해 조립을 할 수 없습니다.
– 필수적으로 제품을 조립하거나 분해해야 하는 제품의 경우 사진으로 표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요약:

 사진 또는 3D 모델링을 이용한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각각의 장단점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그러므로 적용하려는 문서 및 사용 목적에 맞게 제작 방법을 선택하여 효율적이고 고품질의 결과물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설명서와 문서에 넣는 고품질 그래픽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사용설명서 / 매뉴얼 분야의 활용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전문 서비스를 통해 짧은 시간에 품질이 우수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리에서 제공하는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문의주세요. 수년간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가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개발자의 투입 시간을 최소화하는 프로세스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에 투입됩니다.

 

작성자: Chris

2018-02-14T10:30:23+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