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텍스트리 컨퍼런스 2부] 스마트 콘텐츠 제작 방법 및 사례

//[2018 텍스트리 컨퍼런스 2부] 스마트 콘텐츠 제작 방법 및 사례

[2018 텍스트리 컨퍼런스 2부] 스마트 콘텐츠 제작 방법 및 사례

“TEXTree Technical Communication Summit in Seoul 2018”
스마트 콘텐츠의 미래와 준비

2. 스마트 콘텐츠 제작 방법 및 사례

안녕하세요, 텍스트리 입니다. 지난 시간엔 스마트 콘텐츠의 개념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마트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제작 방법과 그 사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따라서 오늘 이야기는 아래와 같이 크게 세 파트로 나뉠 예정입니다. 

1.스마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준비
2.스마트 콘텐츠의 현재
3.미래의 스마트 콘텐츠

**기술적인 부분이나 고객사의 진행 사례 등 주요한 부분들은 공개해 드리기 어려우나
대략적으로 저희 텍스트리에서 제공하고 있는서비스 및 강연 콘텐츠 주제에 대한 내용은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1.스마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준비 (구조화의 중요성)

스마트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이 콘텐츠가 어떠한 시스템에 의해서 만들어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스템은 AuthroingOrganizing&Formatting그리고 Publishing 크게 세 영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기존의 콘텐츠와 차이점은
 문서에 구조(Structured)가 있다는 것입니다. 
구조화 콘텐츠 규칙에 따라 작성되며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표현조직)되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실질적으로 우리는 글을 작성하면서 이미 ‘구조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자의 제목을 사용하기 위해서 
글자를 굵게 하거나,
작업 순서를확실하게 알려주기 위해서 숫자를 사용하는 것이 (ex.1. 2.) 구조화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화된 문서의 특징은다양한 문서 변환이 하다는 것입니.
가령 구조화 하지 않은 기존의 워드 문서(비구조화 콘텐츠)를 인디자인 파일로 변환한다고 하면 어떨까요? 이는 일일이 사람의 손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이 될 것입니다.
반면에 구조화된 콘텐츠는 다른 포맷으로 변환이 쉽고, 또한 구조화된 문서를 비구조화 문서로 만드는 것 역시 쉽습니다. 

그 이유는 콘텐츠를 구조화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따로 따로 떼어내는 작업인, 콘텐츠의‘모듈화’작업을 거쳤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각기 다른 콘텐츠를 하나의 레고블록이라고 치고어떤 식으로 조립 하느냐에 따라 원하는 형태의 콘텐츠로 변형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스마트 콘텐츠의 현재

다음으로는 앞선 편에서 말씀드렸던,
스마트 콘텐츠의 주요한 특징이 콘텐츠 제작에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Multi-channel Publishing

스마트 콘텐츠의 첫번째 특징인 Multi-channel Publishing은,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형태로 만들어 다양한 채널에 퍼블리싱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Multi-channel Publishing을 하기 위한 구조는 만드셨다면, 이제 여러분께서 추가로 준비하 셔야 될 것은 서식파일입니다. 그 이유는 PC, 모바일 등 각 매체별 서식파일(ex.CSS)을 활용해 최적화된 환경(ex. 모바일플랫폼-모바일용 콘텐츠 구동)에서 콘텐츠를 감상할 경우 사용자의 만족도가 더욱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2. Multi- Purpose

이미지: 르노삼성자동차 SM7 바디리페어 매뉴얼, 서비스 매뉴얼, 자가장비 및 서비스 안내서 참고

스마트 콘텐츠의 두번째 특징인 Multi- Purpose는 다양한 목적에 맞게 퍼블리싱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개념인, 
콘텐츠의 모듈화 과정을 통해 필요한 정보만을 따로 떼어내 원하는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령 제품 매뉴얼을 제작할 경우 매뉴얼을 이용하는 여러 사용자(ex.소비자, 수리기사 등)를 대상으로 한 각각의 매뉴얼을 따로따로 제작하기 보단, 각각의 내용을 하나의 부품즉 ‘모듈’로 만들어 둔 후 해당 내용이 필요한 매뉴얼에 끼워 넣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식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Mass Customization

스마트 콘텐츠의 세번째 특징인 Mass Customization은 여러 콘텐츠들 가운데,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원하는 정보만을 선별해 노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해당 내용이 필요한 소비자에게만 보이도록 출력되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예로 들겠습니다. 전체 화면에 사용자에게 필요하지 않은 정보까지 보여주고 있다면, 이 중 필요한 부분만을 개별 선택해(노란색) 사용자에게 보이게끔 출력하면 됩니다. 단, 이 경우에도 콘텐츠의 구조화가 선행돼야 합니다. 

스마트 콘텐츠 제작 사례(챗봇)

지금까지 스마트 콘텐츠 제작 방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번엔 스마트 콘텐츠 제작 사례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스마트 콘텐츠 제작 관련해 텍스트리가 주목하는 세 가지 기술은  ‘챗봇(Chatbot)‘과 ‘AR(증강현실) 기술‘ 그리고 ‘인식기술’입니다. 이 중 AR과 인식기술은 각각 3편과 4편에 나누어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본 편에선 챗봇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챗봇은  간의 대화를 기계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챗봇은 네 가지 수준으로 구분되는데, 가장 낮은 단계가 ARS 수준의 대화가 가능한 ‘FAQ Bot’입니다. 질문과 답변이 규격화 되어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두번째 단계는 간단한 수준의 대화가 가능한 ‘Skill Bot‘입니다.

이어 세번째 단계는 ‘AI Bot’으로 인공지능을 장착한 봇입니다. AI Bot은 훈련할수록 더욱 발전된 수준의 대화가 가능합니다

최종단계의 봇인 ‘Turing Bot’은 인간과 동일한 수준의 대화가 가능한 봇입니다. 현재 챗봇은 Skill Bot과 AI Bot 사이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챗봇 기술을 활용하기 좋은 분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겠지만, 그 중 텍스트리는 매뉴얼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매뉴얼의 경우 질문과 그에 따른 답변이 규격화 되어 있고, ‘예, 아니오’를 통해서 대화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자 지금까지, 스마트 콘텐츠의 제작과 이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3편 ‘증강현실과 매뉴얼의 디지털 미래’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TEXTree TECHNICAL COMMUNICATION SUMMIT IN SEOUL 2018
강연 -스마트 콘텐츠 제작 방법 및 사례 RnD팀 

2018-05-28T19:21:4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