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의 제품 매뉴얼 제작 Part.2 다양한 형태의 매뉴얼 (Multi Channel Publishing)

//사용자 중심의 제품 매뉴얼 제작 Part.2 다양한 형태의 매뉴얼 (Multi Channel Publishing)

사용자 중심의 제품 매뉴얼 제작 Part.2 다양한 형태의 매뉴얼 (Multi Channel Publishing)

녕하세요, 기업 관계자 여러분. 매뉴얼 제작 및 다국어 번역 전문 기업 텍스트리입니다. 

오늘은 사용자 중심의 제품 매뉴얼 시리즈 2편-다양한 형태의 매뉴얼 (Multi Channel Publishing)을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보통신기술(ICT)의 발전은 전 산업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IT 산업군은 물론 금융업·  유통업·콘텐츠 제조업에 변화를 이끌어냈습니다. 가령 콘텐츠 제조업의 경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 콘텐츠의 생산 및 유통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고, 고속 인터넷 및 VR·AR,  IoT 등 신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이전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를 생할 수 있게 됩니다. 

손 안의 기기로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

급변하는 사용자 환경, 진화하는 소비자 욕구

ICT의 발전은 소비자들의 환경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더는 기존의 방식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제품 매뉴얼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제품 매뉴얼은 더이상 종이로 인쇄된 매뉴얼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소비자자들은 Web용, 모바일 APP 등 다양한 형태로 출판된 매뉴얼을 각자 선호하는 방식으로 이용하고자 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은 저마다 자신과 맞닿아있는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통해, 원하는 정보만을  “즉각적으로” 얻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다양한 형태로 제품 매뉴얼을 출판했을 때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만일 제조 기업이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형태로 제품 매뉴얼을 출판했을 경우, 원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소비자 만족도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품 매뉴얼은 본래 소비자와 제조 기업을 잇는 역할을 합니다. 제조 기업들은 제품 매뉴얼을 통해 소비자들의 원활한 제품 사용을 도울 뿐 아니라 고객 창구로서의 역할을 대신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앞서 언급한 사용자 환경의 변화입니다. 사용자들은 이제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하며  “즉각적으로” 매뉴얼에서 내용을 찾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선 날로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과 스마트 기기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령 인쇄용 매뉴얼을 사용하기 위해선 사용자가 실물로 된 매뉴얼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필요한 내용을 일일이 찾아내야 할 것입니다.
그에 비해 디지털 매뉴얼(PC, 모바일APP용)의 경우 호환되는 기기를 통해 출력이 가능하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이 가능하며 목차 검색을 활용해 정보를 찾기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소니코리아 공식홈페이지

이미지 출처: 소니코리아 공식홈페이지

소니의 경우 편리한 제품 매뉴얼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소니의 제품 매뉴얼은 인쇄용 PDF 매뉴얼을 다운로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웹 매뉴얼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니  웹 매뉴얼의 특징은 필요한 내용이 마치 웹사이트처럼 카테고라이징이 돼 있어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찾기 쉽습니다. 또한 휴대 전화 기기(갤럭시, iPhone 등) 매뉴얼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 셔터스톡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매뉴얼, 멀티채널퍼블리싱

이처럼 날이 갈수록 소비자들의 욕구도 진화하는 만큼,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제품 매뉴얼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스마트폰 매뉴얼의 경우, 사용자의 이용 목에 따라 매뉴얼 안에 담기는 콘텐츠를 구분해 ‘간편사용설명서’, ‘상세사용설명서’, ‘데이터이동설명서’ 등으로 따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제품 매뉴얼 | 사진출처: 플레이웨어즈

또한 출판 형태를 달리해  종이 매뉴얼 외에도  PC 웹 매뉴얼, 모바일 APP 매뉴얼 등으로 만들 수 있으며, 최근엔 증강현실(AR) 기술과 결합한 형태인 AR 매뉴얼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 다국어 매뉴얼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콘텐츠가 다양한 기기로 출력되는 모습 | 사진 = 셔터스톡

그렇다면, 기업에서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게 다양한 형태의 매뉴얼을 “각기”, ” 따로 따로” 개발해 만들어야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닙니다. 각각의 형태에 따른 매뉴얼을 따로 따로 만드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인 방식입니다.

매뉴얼을 제작할 때 매뉴얼 형태별로 다 따로따로 개발해 제작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소책자형 매뉴얼 1개를 만드는 데 드는 시간이 1개월 이라고 가정할 경우, 웹용/모바일으로 추가 생산할 경우 추가로 만드는데 최소  2개월 이상 더 소요될 것입니다. 시간과 비용의 증가되는 문제도 있지만, 빠른 시일 내 제품을 납기해야 하는 현실에 비춰 봤을 때 매뉴얼을 형태별로 따로따로 제작하는 것은 대단히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매뉴얼을 따로 만드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사진=셔터스톡)

그렇다면
이런 방법은 어떨까요?

뼈대가 되는 매뉴얼은 딱 ‘한개만’ 만들어놓고
이를 활용해 여러 언어와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매뉴얼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등장한 개념이, ‘멀티채널 퍼블리싱’ 입니다. 
멀티채널 퍼블리싱은 “한 가지 소스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로의 출판 방식”을 말합니다.

멀티채널 퍼블리싱(Multi-Channel Publishing) 이란, 단일 소스를 사용해 다양한 언어와 미디어 형태 (인쇄물모바일  ) 결과물을 생산하는 형태를 말하며 싱글소싱(Single Sourcing)이라고도 불립니다.
(여기서 채널이란 종이나 웹, 모바일과 같이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말합니다)

즉 매뉴얼 제작에 있어 멀티채널 퍼블리싱이란, 

매뉴얼은 딱 하나만 만들어두고, 여기에 들어가는 콘텐츠를 활용해  여러가지 미디어형태(인쇄용, 웹용, 모바일용)나 다양한 언어(다국어매뉴얼)로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텐츠 제작에 드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또한 콘텐츠 내용을 수정 및 업데이트 하는 면에 있어서도 편리합니다.

사진= 셔터스톡

“사용자 환경 맞춤형” 매뉴얼 제작 서비스

텍스트리는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출판 매체와 플랫폼에 최적화된 출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매체 (웹, eBook, 인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관리해 드리며, HTML 기반의 반응형 웹 콘텐츠 부터 모바일 운영체제(안드로이드, 윈도우, iOS 등)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 기반 콘텐츠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다년간의 풍부한 다국어 편집 경험을 통해 문서의 완벽한 현지화를 도와드립니다.

텍스트리 멀티채널 퍼블리싱매뉴얼 제작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부분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싱글소스 : 하나의 소스만으로도 다양한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해 드립니다. 종이 인쇄 형태의 출판물부터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기기와 플랫폼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다국어 퍼블리싱: 91개 언어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국어 출판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다국어 편집 경험을 갖춘 전문 인력이 여러분의 다국어 출판을 도와드립니다.

3. 다양한 문서포맷:  웹, eBook, 인쇄(PDF) 등 다양한 출판 환경에 맞춰 작업해 드립니다. (Adobe Indesign, Frame Maker, QuarkXpress, MS Word, Powerpoint 등)

4. 편집/출판 : 숙련된 편집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도구를 사용하여 문서를 편집/출판합니다.

와 함께 텍스트리는 R&D 연구소를 통해 AI를 비롯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지난 5월 텍스트리 컨퍼런스에서 증강현실 기술과 관련한 “AR 소비자 매뉴얼”을 깜짝 공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사용자 중심의 제품 매뉴얼 제작 3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017 텍스트리 고객사

텍스트리2002년 창립 이래 17년의 시간동안 다양한 산업군, 분야의 고객사들과 협업을 진행해 다양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리는 소비자에게 효용성을 높은 제품설명서를 제작하기 위해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며,고객사와의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설명서를 제작하기 때문에 검증된 수준의 매뉴얼을 보장합니다. 
*매뉴얼 제작이 필요할 때?전문 기업 텍스트리와 지금 상담하세요.
텍스트리는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산업을 선도합니다.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기업 텍스트리
TEL : 070-8270-3640 
E-mail : contact@textree.co.kr

 

2018-07-30T10:40:3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