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사업 참여기업을 위한 수출 경제용어 사전] 3편

//[수출바우처 사업 참여기업을 위한 수출 경제용어 사전] 3편

[수출바우처 사업 참여기업을 위한 수출 경제용어 사전] 3편

녕하세요, 수출바우처 사업 공식 수행기관 텍스트리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8월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반도체, 철강, 컴퓨터를 비롯한 주력 수출 품목의 선전으로 무역수지 69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무역수지 69억 달러= 수출액(통관 기준) 512억달러(전년비 8.7%↑)- 수입 443억달러(전년비 9.2%↑) )

이런 수출 호조세와 같이, 해외 진출을 앞두고 계신 중소, 중견기업들도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을 할 수 있도록 텍스트리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텍스트리는 수출기업 관계자 분들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자, ‘수출 경제 뉴스’와 같은 정보성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최신 뉴스로 보는 경제 용어 사전’ 3편 입니다. 본 포스트는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됐습니다. 

※ 본 카드뉴스 콘텐츠 하단의 텍스트는 카드뉴스 이미지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과 같습니다. 때문에 이미지만 감상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는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는 독자분들이 있을 것을 고려해 중간에 삽입된 것으로,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독자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태국이 달러화에 바트화 가치가 연동되는 *고정환율제를 운용했지만 터키는 변동 환율제 채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바트화 가치가 달러화 가치에 고정되면서 태국의 외환보유고가 급속한 속도로 줄었지만터키는 외화 자금 유출을 막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사용할 수 있다. – 2018.08.14 머니투데이기사 中 

1. “변동 환율제(Floating Exchange Rate System)” ?

외환의 수급상태에 따라 자유로이 환율을 변동시켜 국제수의 조정을 기하려는 제도.
환율의 변동이 전혀 인정되지 않거나 소폭의 범위 내에서 변동하는 *고정 환율 제도의 반대 개념이다.

 미 상무부는 중국 정부가 자국 업체들에 불공정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지도 살펴보고 상계관세 부과를 결정할 예정이다. 중국 정부는 대출 우대, 수출 지원금, 수출 보험 지원금 등 52개의 보조금 프로그램을 통해 자국 업체를 지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 2018.08.31 조선일보 기사 中 

2. “상계관세(Countervailing Duties)” ?

수출국으로부터 장려금이나 보조금을 지원받은 제품에 부과하는 관세.
수출국의 장려·보조금으로 가격경쟁력이 높아진 수입품이 국내 산업 피해를 입 경우이러한 제품의 수입을 불공정한 무역행위로 간주하고 이를 억제하기 위해 부과한다.

대한항공의 하반기 실적이 델타항공과 조인트벤처 효과 본격화로 상승기류에 올라탈 전망이다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하는 미주지역의 공동운항 노선이 대거 확대돼 탑승객과 환승객이 증가하는 등 실적개선의 주된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2018.08.19 파이낸셜뉴스 기사 中 

3.조인트 벤처(Joint Venture)” ?

자본 활용기술 이전판매시장 개척값싼 노동력 확보 등의 목적으로 2개 이상의 회사가 서로 자본을 투자해 설립하는 합작회사.

조인트 벤처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며 공통된 사업목적을 지니며 공동계산을 통해 손익을 분담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식재산권은 특허권 이상의 의미가 있다. 신기술, 디자인, 브랜드, 상표권까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위한 가장 중요한 권리라 말할수 있다. 디지털화 세상에서 모방과 복제는 너무나 손쉽게 이뤄진다. 이를 방지하고 막아 주는 게 바로 지식재산권이다. – 2018.09.04 전자신문 기사 中

4.“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이란?

발명·상표·디자인 등의 산업재산권과 문학·음악·미술 작품 등에 관한 저작권의 총칭.
지식재산권은 산업재산권과 저작권으로 나뉜다산업재산권은 특허청의 심사를 거쳐 등록을 해야만 보호되나저작권은 출판과 동시에 보호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기술개발 속도가 빨라지면서 대기업 중심의 폐쇄형 혁신은 한계에 도달했다”며 “우리가 주춤하는 사이 미국·중국의 글로벌 기업들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바탕으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중략)  – 2018.07.29 서울경제 기사 中 

5.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이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외부에서 조달하는 한편 내부 자원을 외부와 공유하면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개념.

기술이나 아이디어가 기업 내외의 경계를 넘나들며 기업의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오픈 이노베이션의 핵심이다.


수출 기업들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믿음직한 글로벌 파트너, “텍스트리”가 돕겠습니다. 

어떠신가요? 흥미롭게 감상하셨는지요. 생소한 단어일 수도, 혹은 이미 알고 계신 용어일수도 있습니다. 

수출을 앞두고 준비할 것이 많아 걱정이 많으신가요? 
그렇지만 수출 용어부터 이렇게 차근차근 준비하다보면 어느 순간 글로벌 진출에 발판이 되어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글로벌 전문번역 및 테크니컬커뮤니케이션 전문 기업 텍스트리는 
해외 진출을 앞두고 계신 수출바우처 사업 참여기업 관계자분들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2년 연속 수출바우처(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텍스트리는, 
수출기업(참여기업)에게 ‘브랜드개발관리’ 및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모바일 App 콘텐츠 번역
기업 홍보 콘텐츠 번역
비즈니스·기술문서·법률문서 번역 (공증 가능)
소프트웨어 콘텐츠 번역
다국어 제품 매뉴얼 개발 (국제표준 규격)
다국어 홈페이지 번역(글로벌 웹 표준 서비스)

텍스트리는 올해까지 280여건의 수출바우처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참여기업이 직접 작성하는 수행기관 서비스 만족도 평가에서 
10점 중 평균 만족도 9.4점 대의 높은 점수를 획득해 서비스 품질 및 역량을 인정받았습니다.

성공적 해외 진출을 위한 파트너= 텍스트리 입니다.

참고문헌
1.인터넷 기사
– 유희석, 강기준, 구유나 기자, 외채에 의존한 잔치의 끝…’1997년 태국’과 닮은꼴 터키,머니투데이, 2018.08.14
– 이경민 기자, 美, 중국산 철강 휠 반덤핑·상계관세 조사 착수, 조선일보, 2018.08.31
-오승범 기자, 대한항공 ‘조인트벤처’ 효과.. 탑승률 늘며 수익 상승기류, 파이낸셜뉴스, 2018.08.19
-서민우 기자, [서경이 만난 사람] 홍종학 장관 “대기업 자본력·중기 혁신기술 접목…’오픈 이노베이션’ 나서야”, 서울경제, 201.07.29
-[사설]지식재산 없이 4차 산업혁명도 없다, 전자신문, 2018.09.04

2.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지식백과]변동환율제도 [變動換率制度, floating exchange rate system]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 [네이버 지식백과상계관세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대한민국정부), [네이버 지식백과] 조인트벤처 [Joint Venture]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대한민국정부),[네이버 지식백과] 조인트 벤처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네이버 지식백과] 오픈 이노베이션 [open innovation] (한경 경제용어사전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네이버 지식백과] 지식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 知識財産權] (두산백과)

2018-09-11T13:23:24+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