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기업들을 위한, 최신 뉴스로 보는 수출 경제 용어 사전 5편

//수출 기업들을 위한, 최신 뉴스로 보는 수출 경제 용어 사전 5편

수출 기업들을 위한, 최신 뉴스로 보는 수출 경제 용어 사전 5편

하세요, 수출바우처 사업 공식 지원기관 텍스트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팅에 대해 소개해드리기 전,
 2018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바우처 사업) 디자인개발 분야 1차 검수평가 안내에 관한 소식을 전해 드리고 난 뒤, 오늘의 포스팅인 수출 경제 용어 사전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8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1차 검수평가 안내 -디자인개발 분야>

1차 최종검수평가 결과물 및 보고서 제출은2018년 9월 28일(금) 18:00까지 제출분이며,
검수평가를 위한 결과물 접수기간은  9월 7일 ~ 9월 28일 18시까지입니다.

1.수출바우처 사이트 내 검수 요청 및 만족도 조사 등록 확인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사이트 내에서 서비스진행상태가 [검수확인요청] 단계가 맞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참여기업의 만족도 조사 등록이후 정산 요청을 클릭해주셔야합니다. 
28일 18시를 기준으로검수확인요청 혹은 정산요청 단계가 아닌 경우에는 결과물을 제출하셔도 평가에서 누락될 수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해당 상태를 우선적으로 확인해주세요.
*정산요청대기 상태는 접수 상태가 아닙니다. 반드시 정산신청을 해주세요.

2.결과물 제출아래 양식(원문 게시글 참조)을 확인 후 웹하드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검수를 위한 결과물은 웹하드 제출을 기본으로 하며, 웹하드 제출과 더불어 바우처 사이트 내 업로드까지 완료해주시길 바랍니다. 동영상 등 용량 문제로 바우처 사이트에 업로드가 불가능할 경우 확인 가능한 링크, 이미지 캡쳐를 올려주세요. 
접수 마감일까지 바우처 내에서 검수확인요청, 웹하드 결과물 및 보고서 제출 중 한 가지라도 누락되었을 경우, 평가가 불가능합니다. 해당사항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포털 게시판 )

웹하드 업로드 방식을 비롯 자세한 내용은 수출바우처 포털 게시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과물 보고서 제출은 중요한 사항이니, 일정을 반드시 체크하시고 착오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수출 기업들을 위한 수출 및 경제 용어 사전

텍스트리는 수출기업 관계자 분들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자, 수출 경제 뉴스와 같은 정보성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최신 뉴스로 보는 경제 용어 사전’ 5편 입니다.
본 포스트는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되었으니, 가볍게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한번 살펴보실까요?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지난화 관련 게시물로 이동합니다.

※ 본 카드뉴스 콘텐츠 하단의 텍스트는 카드뉴스 이미지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과 같습니다. 때문에 이미지만 감상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는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는 독자분들이 있을 것을 고려해 중간에 삽입된 것으로,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독자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한국의 경기를 내다볼 수 있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한국경기선행지수(CLI)가 16개월 연속으로 전월 대비 하락했다앞으로 한국 경기가 둔화할 것이라는 OECD의 경고 신호다.   – 2018.09.11 중앙일보 기사 

1. 경기선행지수(Composite Leading Indicator)” ?

경기선행지수는 3-6개월 후의 경기흐름을 가늠하는 지표, 지수가 전월보다 올라가면 경기상승내려가면 경기하강을 의미

이는 미래의 경기가 상승하강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지수로 기계·건설 수주액자본재 수입액구인구직 비율  10개의 지표를 활용하여 산출된다. 이는 `선행종합지수’라고도 한다.

의약품 판매 촉진을 위해 제약회사가 보건의료인이나 요양기관 등에 리베이트를 제공하다 적발된 부당금액이 1억 원 이상인 경우, 1차 위반 시 요양급여비용 상한금액의 최대 20%까지 감액할 수 있는 구체적 기준이 마련됐다. – 2018.09.19 한국스포츠경제 기사 

2. 리베이트(Rebate)” ?

지급한 상품이나 용역의 대가 일부를 다시 그 지급자에게 되돌려주는 행위 또는 금액.

공정거래법은 과도한 리베이트 제공을 ‘부당고객유인행위’로 금지하고 있다과도 또는 적정의 판단기준은 거래규모거래기간지급조건기타 제반 요인을 고려결정하고 있다.

 

미국계 헤지펀드 메이슨 캐피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부당 조치로 수천억원 손해를 봤다며 투자자·국가간 소송(ISD)을 제기했다– 2018.09.18 서울신문 기사 

3. “투자자국가 간 소송(ISD)” 이란?

해외투자자가 상대국의 법령·정책 등에 의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 국제중재를 통해 손해배상을 받도록 하는 제도.

ISD는 투자유치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확보하고, 불합리한 차별대우로 발생되는 피해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LG그룹이 자회사 서브원에서 레저사업 등을 남기고 소모성 물품 구매대행(MRO)과 건설 부문을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일감 몰아주기 논란이 있을 수 있는 MRO 부문과 건설 부문을 서브원에서 분할한 뒤 지분을 파는 방식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2018.09.19 매일경제 기사 中

4. 소모성 자재구매부문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이란?

기업에서 제품 생산에 필수적인 직접 원자재를 제외한 소모성 자재와 간접자재를 의미.

MRO가 회사의 구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은 편이나, 수요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 기업들은 효율적 MRO 관리를 위해 MRO 대행업체를 활용하기도 한다현재 서브원,  KT커머스웅진MRO 등이 대표적 MRO 구매대행업체이다.

미국과의 무역전쟁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중국이 ‘블랙스완‘ 피하기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홍콩 SCMP11일 보도했다. (중략위원회는 또 블랙스완 등 금융위험을 막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주식채권외환 시장의 안정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유지해나갈것이라고 말했다-2018.09.11 연합뉴스 기사 中

5. “흑조효과(Black Swan Effect )” 란?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

월가 투자전문가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그의 저서 ‘검은 백조(The black swan)’를 통해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예언하면서 두루 쓰이게 됐다.

*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미국의 초대형 모기지론 대부업체들이 파산하며 시작된 세계 금융 위기

 

수출 기업들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믿음직한 글로벌 파트너, “텍스트리”가 돕겠습니다. 

어떠신가요? 흥미롭게 감상하셨는지요. 생소한 단어일 수도, 혹은 이미 알고 계신 용어일수도 있습니다. 

수출을 앞두고 준비할 것이 많아 걱정이 많으신가요? 
그렇지만 수출 용어부터 이렇게 차근차근 준비하다보면 어느 순간 글로벌 진출에 발판이 되어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글로벌 전문번역 및 테크니컬커뮤니케이션 전문 기업 텍스트리는 
해외 진출을 앞두고 계신 수출바우처 사업 참여기업 관계자분들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2년 연속 수출바우처(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텍스트리는, 
수출기업(참여기업)에게 ‘브랜드개발관리’ 및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모바일 App 콘텐츠 전문 번역
기업 홍보 콘텐츠 전문 번역
비즈니스·기술문서·법률문서 전문 번역 (공증 가능)
소프트웨어 콘텐츠 전문 번역
다국어 제품 매뉴얼 제작 및 개발 (국제표준 규격)
다국어 홈페이지 번역(글로벌 웹 표준 서비스)
텍스트리는 올해까지 280여건의 수출바우처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참여기업이 직접 작성하는 수행기관 서비스 만족도 평가에서 
10점 중 평균 만족도 9.4점 대의 높은 점수를 획득해 서비스 품질 및 역량을 인정받았습니다.

성공적 해외 진출을 위한 파트너= 텍스트리 입니다.

참고문헌
1.인터넷 기사
한영혜 기자OECD “7월 한국 경기선행지수 99.2”…16개월째 내리막, 중앙일보, 2018.09.11
홍성익 기자리베이트 1억↑, 1차 위반 시 건강보험약가 20% 감액한국스포츠경제, 2018.09.19
-나상현 기자, “삼성 합병으로 2200억 손해” 헤지펀드 메이슨도 ISD 제기, 서울신문, 2018.09.18
-한우람 , 전경운 기자, 서브원 MRO·건설부문…LG그룹, 분할매각 검토, 매일경제, 2018.09.19
-안승섭 기자, “블랙스완 피해라”…중국, 100일간 3차례 금융안정회의, 연합뉴스, 2018.09.11

2. 네이버 지식백과
경기선행지수 (한경 경제용어사전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리베이트 [rebate] (한경 경제용어사전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ISD [Investor-State Dispute] (두산백과)
MRO [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두산백과)
블랙스완 [Black Swan]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대한민국정부)

2018-09-21T13:15:5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