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 진출과 현지화 (1) 전 세계 언어 사용 현황과 온라인의 언어 콘텐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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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 진출과 현지화 (1) 전 세계 언어 사용 현황과 온라인의 언어 콘텐츠 현황

수출 바우처 기업에게 진출하려고 하는 국가의 현지화는 가장 우선시되는 고민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해외의 온라인 사용자와 그 언어 사용에 대한 글로벌 분석 데이터를 통해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 드리겠습니다. 수출 바우처 기업이나 해외로 진출을 생각하고 계신 국내 중소, 중견 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담당자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킹은 항상 언어 장벽에 의해 막혀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모든 콘텐츠가 다른 국가의 언어로 표시되면 글로벌 웹 서핑은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번역 솔루션, 특히 Google 번역과 같은 번역 프로그램이 있지만 사용자들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개발이 필요합니다. 불행히도 영어를 말하지 못하고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온라인과 실제 언어에서 사용되는 언어 간에 상당한 격차가 있습니다.

중국어 (만다린어와 우어 같은 모든 종류 포함)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약 12 억 8 천만 명의 원어민이 있으며, 전세계 인구의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중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중 영어는 글로벌 웹사이트의 52.9 %를 차지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중국어로 된 웹사이트는 얼마나 있을까요? 놀랍게도 단지 1.8%에 불과 합니다.

Infographic: Two Worlds: Languages IRL and Online | Statista

스페인어 역시 스페인어 사용인구와 온라인의 격차가 상당합니다. 스페인어를 구사하는 네이티브 스피커는 4 3 7백만명이지만 스페인어로 된 웹사이트는 5.1 %밖에 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독일어의 경우 온라인에서는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지만,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 상위 10개 순위에 들지 못합니다.

이런 격차들은 유저들의 온라인의 접근을 방해하고 이해를 어렵게 만들 뿐 아니라, 많은 학자들은 온라인 상 언어의 다양성 부족이 전 세계의일부 언어의 죽음에 기여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웹사이트의 언어 사용의 상황은 위의 인포그래픽을 보면 더욱 명확해집니다.

미국은 2억 5천 9백만명의 전자상거래 사용자가 있으며 사용자 1명당 약 1,952달러의 매출액으로 전세계에서 제일 큰 1인당 매출액을 기록합니다. (1인당 전자상거래 사용금액)
반면 중국은 약 10억명의 전자 상거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사용자 1명당 매출액은 약 634달러에 불과합니다.

Infographic: A Closer Look at Global E-Commerce | Statista

 


 

흥미롭게 읽으셨나요?해외 진출을 앞두고 계신 중소기업 중견기업 관계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현지화 및 번역은 텍스트리가 함께 하겠습니다.
전문 번역가 및 원어민으로 이루어진 중국어 팀이 고민스러운 현지화의 과정을 번거로움 없이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2018-12-11T09:58:1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