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해외시장 진출 유망 품목 및 현지 진출 검토 사항 (4) 유럽 시장(영국/스페인)

//2019 해외시장 진출 유망 품목 및 현지 진출 검토 사항 (4) 유럽 시장(영국/스페인)

2019 해외시장 진출 유망 품목 및 현지 진출 검토 사항 (4) 유럽 시장(영국/스페인)

안녕하세요 수출바우처 통번역. 매뉴얼 제작 서비스 수행기관 텍스트리 입니다.

오늘은 2019년에 해외 수출을 목표로 하고 계신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을 위해 KOTRA의 무역관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2019 해외시장 진출 유망·부진 품목에 대해 국가 및 지역 별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2019 해외시장 진출 유망 품목 및 현지 진출 검토 사항 (3편-유럽 독일, 프랑스)에 이어, 유럽 (영국/스페인) 편을 전해드리겠습니다. 


KOTRA 자료 18-056

HS 코드 : 국제 통일 상품 분류체계에 따라 대외 무역거래 상품을 총괄적으로 분류한 품목 분류 코드


1. 영국의 유망 품목 현황

유망 품목 (HS CODE 6단위 기준)

* GDP 기준 세계 5위 경제대국으로 서비스산업 위주의 경제구조 보유

∙ 비즈니스 서비스와 금융 서비스가 전체 서비스산업의 약 40.3%를 차지하고 있음

* 브랙시트 대비책으로서 국가 전반의 신 산업전략 추진

∙ 미래산업을 중심으로 R&D 강화(‘27년까지 GDP 2.4%지원 예정) 및 5G 등 인프라 확충을 추진 중임

∙ 4차 산업 대비 STEM 교육 강화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환경 조성

 

* 유망품목선정사유

연간 영국의 수입 증가 품목 및 현지 시장여건 호조품목 위주로 선정

– 2017년 영국 수입금액 기준 100대 품목들 중 전년대비 증가율 20% 이상인 제품을 선별하였고, 이 중 최근 2년 간 수입이 꾸준한 증가를 보인 품목들 중 영국에서 2018년 하반기 및 2019년 수요 증가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산의 경쟁력이 유지 또는 향상될 것으로 전망되는 제품을 선정

– 제조 공정 또는 업계 특성상 중소기업들에게 진입 장벽이 높은 상품들을 제외함

* 유망 품목 현황 – 유망 품목 (HS CODE 6단위 기준)

850760 리튬 이온 배터리

841581 에어컨 기계 및 에어컨 냉매 유닛 등의 부품

848180 전기작동식, 액압작동식, 그 밖의 자동제어식, 기타 밸브

392690 기계용 부분품, 부채, 레이블 및 태그, 틀, 앨범 등 기타

853669 F타입 전기 플러그 및 콘센트 (1000V이하)

960820 펠트팁 펜 및 기타 다공성 팁 펜과 마커펜

844332 자동자료처리기계나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그 밖의 기기

330499 뷰티 및 스킨케어 관련 조제물

392051 폴리메틸메타클레이트의 기타 판, 쉬이트, 필름, 박 등

901832 관모양의 금속으로 만든 바늘과 봉합용 바늘

950632 골프공

848180 전기작동식, 액압작동식, 그 밖의 자동제어식, 기타 밸브

870840 기어박스

382200 진단용 또는 실험실용 합성 시약 (약품 조제용 제외)

851140 시동전동기와 겸용시동발전기

848210 볼베어링(ballbearing)

290290 나프탈렌, 메틸나프탈렌, 메틸스티렌 등 기타 정밀 화학원료

* 현지진출 시 유의사항

1) 브렉시트 전환기간이 2020년 12월까지로 연장됨에 따라 한-EU FTA는 기존과 동일하게 한국 기업들에게 적용될 예정이나 추후 브렉시트의 구체적인 협상 내용에 따라 새로운 규제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음

2) 영국 정부는 현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기업들에게 32억 파운드가량의 지역 성장기금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음. 실례로 DTR VMS 및 롯데케미칼 등의 한국 기업들이 900만 파운드 이상의 혜택을 제공받은 바 있음.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영국 정부의 다양한 지원을 바탕으로 유럽 기업들이 주춤한 이 시점을 기회로 삼아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음

3) 영국 정부는 브렉시트 이후의 경제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음. 2018년 8월 노딜(No-Deal) 브랙시트 대비 지침서가 발표되었으며 이는 수출입, 금융, 의약품 등 총 10개 분야의 24개 노딜 대비 가이드라인을 포함하고 있음

4) 브렉시트 이후 영국령인 북아일랜드와 EU연합국인 아일랜드 공화국 간의 국경과 관련하여 새롭게 적용될 관세에 대해 2018년 9월 20일 현재 영국과 EU연합국 정상들간 논의가 진행 임. 추후 발표될 논의 결과를 통해 영국을 발판삼아 유럽 내륙의 EU연합국가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은 보다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임

 


2. 스페인의 유망 품목 

 

* 유럽 5위 경제 규모의 대형시장

∙ 스페인은 GDP 기준 세계 13위, 유럽 5위의 경제규모 보유

* 유럽, 중남미, 북부 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전략적 요충지

∙ 스페인은 지리적으로 유럽과 아프리카 사이에 위치해 있어 스페인을 통한 유럽과 아프리카 진출에 유리하여 해외 진출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가능

∙ 스페인의 주요 기업들은 역사, 문화, 언어적 이점을 살려 중남미에 진출해 있으며, 이를 활용한 우리 기업의 스페인 기업과의 중남미 동반진출 구상 필요

* 자동차, 건설,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특화

(자동차) 독일에 이어 유럽 내 자동차 생산 2위국이며 스페인 내 9개 자동차 제조업체 17개 생산공장 위치

(건설)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해외건설 부문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거두어들이며, 전 세계 250대 건설사 중 11개사가 스페인계 기업(‘17년 ENR지 선정 해외프로젝트 수주 기준)

(신재생에너지) Gamesa, Iberdrola, Acciona 등 풍력터빈,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건설·운영 부문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대기업 보유

 

* 유망 품목 현황 유망 품목 (HS CODE 6단위 기준)

 

210390 장류 및 소스류: 동양권 문화 관심 확대로 한국 식재료 수요 증가

190230 인스턴트 라면: 간편한 방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려는 젊은 소비층 확대

940540 LED조명: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확대로 스마트LED 조명 수요 증가

850760 리튬이온축전지: 신재생에너지용 배터리 수요 증가

330499 기초화장품: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한국산 화장품 브랜드 인기 확대

721049 평판압연제품(폭 600mm 이상): 건축 및 플랜트 건설시장 회복으로 수요 증가

720851 평판압연제품(두께 10mm 초과): 전체 수입은 감소했으나 대한 수입 증가

720916 평판압연제품(두께 1mm 초과 3mm 미만): 현지 철강생산 감소로 수입 의존도 증가

390761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현지 바이어들에게 한국제품이 높은 인기 구가

731210 연선·로프·케이블: 한국제품의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경쟁력으로 현지 바이어들에게 각광

390210 폴리프로필렌: 현지 산업생산활동 증가로 해당 제품 수요 확대

550320 폴리에스테르 합성스테이플섬유: 현지 바이어들에게 한국제품이 높은 인기 구가

720917 평판압연제품(두께 0.5mm 이상 1mm 이하): 현지 철강생산 감소로 수입 의존도 증가

846299 기계식 프레스: 현지 산업생산활동 증가로 해당 제품에 대한 구매투자 확대

390330 아크릴니트릴-부타디엔: 한국제품의 우수한 가격 및 품질 경쟁력으로 현지 바이어들에게 높은 인기

390130 에틸렌-초산비닐 공중합체: 우수한 가격품질경쟁력으로 한국제품 현지 수입시장 선도

390730 에폭시수지: 현지 산업생산활동 증가로 해당 제품 수요 확대

760120 알루미늄합금: 현지 산업생산활동 증가로 전기/전자, 화학, 식품용 제품 수요 확대

722830 합금강의 봉: 현지 바이어들의 대아시아 수입 증가 추세

380891 살충제: 현지 바이어들의 한국산 살충제 수입 대폭 확대

* 현지진출 시 유의사항​

1)제품 납기 문제

– 스페인 바이어들과 접촉 시 한국산 제품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인정하는 편이나, 오랜 배송기간을 문제 삼는 경우가많음

– 한국산 제품의 운송기일을 고려할 때 유럽, 미주, 중동 등 보다 빠른 납기를 보장해주는 경쟁국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빈번

– 대부분의 대형 유통망은, 1~2주 분의 물량만 직접 핸들링하면서 재고 관리는 현지 공급사에 일임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중간 유통망 확보가 필수적

– 유럽지역 내 물류거점을 설치하거나 일정규모 이상의 재고를 운영하면서 유럽을 총괄할 수 있는 에이전트 발굴 필요

2)강제인증

– 스페인 수출을 위해서는 통상 CE, 또는 품목에 따라 별도의 위생인증이나 국제인증을 보유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

– 스펙별로 개별 제품에 대한 인증을 별도로 받아야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출이 확정되지 않은 모델에 대해서도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부담

– 우리 기업은 주문 확정시 인증을 취득하겠다고 바이어를 설득하는 반면, 바이어는 인증 미보유 제품에 대해서는 품질에 대한 의구심을 갖거나 주문을 꺼리는 경우가 있어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

3)인증획득

– 스페인은 현재 EU 가입국으로 EU에서 결정한 각종 규제들이 스페인에서도 유효

– 그러나 이러한 규제의 발효 시기 및 시행 방법에 대비해서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이 국가별로 다르거나 통일성이 없는 경우가 있어 스페인에 관한 사항은 따로 확인하여 준비해야 함

– 스페인은 EU의 지식재산권 제도를 적용하고 있으나, 특허권과 관련해서는 EU 통합 특허 제도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것이 특징

– 스페인에서 특허권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스페인에서 특허를 받거나 뮌헨에 있는 유럽특허청에 출원 후 스페인 특허청의 인정을 다시 받아야 하는 절차를 거쳐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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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참조: KOTRA 자료 18-056

2019 해외시장 진출 유망ㆍ부진 품목

2018-12-31T13:21:31+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