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출 유망 품목 및 현지 진출 검토 사항 (7)일본 (도쿄/오사카/후쿠오카)

//해외시장 진출 유망 품목 및 현지 진출 검토 사항 (7)일본 (도쿄/오사카/후쿠오카)

해외시장 진출 유망 품목 및 현지 진출 검토 사항 (7)일본 (도쿄/오사카/후쿠오카)

안녕하세요 수출바우처 통번역 및 매뉴얼 제작 서비스 수행기관 텍스트리 입니다.

지난화 2019 해외시장 진출 유망 품목 및 현지 진출 검토 사항(6) 중동지역(터키,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편에 이어,

오늘은 올해 일본 시장으로 수출을 목표로 하고계신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을 위해 2019 일본 시장 진출 유망·부진 품목에 대해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OTRA 자료 18-056

HS 코드 : 국제 통일 상품 분류체계에 따라 대외 무역거래 상품을 총괄적으로 분류한 품목 분류 코드


1. 도쿄의 유망 품목

 

​* 일본 정치, 경제 중심지로 제조업부터 서비스, IT분야까지 다양한 산업이 고루 발달

* IoT, 빅데이터, AI, 로봇 등 제 4차 산업혁명 기술 혁신 기반, Society 5.0 추진의 중심지

* 2020년 도쿄올림픽 추진을 위한 민관 대규모 투자 추진 중

 

* ​유망품목 선정사유

∙ 수출 유망 품목은 전술한 바와 같이, 실제로 대일 수출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는데, 아래와 같은 트렌드에 따라 그 인기가 상승한 측면이 있음

∙ 우선 패션, 식품 등 분야에서의 한류 붐 영향이 존재

– 일본의 여고생 등젊은 층을 중심으로 ‘제3차 한류 붐’이 일어나고 있으며, 패션이나 메이크업 등 미용분야에 그치지 않고, 치즈 닭갈비 등 식품 분야로까지의 붐 확장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 건축 자재, 가전 등 인프라 신설·갱신 수요

– 일본은 현재 견조한 경제 상황을 배경으로 장기 디플레이션의 시대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설비투자 신설·갱신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

– 게다가 저출산·고령화 및 인구 감소에 따른 생산 가능 인구의 감소 및 방일 외국인의 증가, 도쿄올림픽 등의 이벤트도 있어, 건축 자재 및 설비 등을 포함한 광의의 인프라 신설·갱신 수요를 기대할 수 있음

∙ 고령화 진전에 따른 의료복지 수요 확대

– 일본은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고령화 진전 국가로 이전부터 해당 수요가 주목되어 왔으며, 실제로 증가하고 있음

∙ 여전히 강한 자동차 산업도 주목해야

 자동차 산업은 일본 제조업을 견인하는 중추 산업이며, 전체 제조업의 제조품 출하액 등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7.5%로 매우 저변이 넓은 산업임

– 그 대표인 도요타는 최근 결산(2017년도)에서 순이익 2조 4,939억 엔으로 일본 기업 중 과거 최고액을 갱신

– 미중 무역마찰 등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반면, 일본이 자랑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쏟아지는 등 안정적인 수요가 기대됨

* 유망 품목 현황 – 유망 품목 (HS CODE 6단위 기준)

190230 기타 파스타 (라면 등)

320800 페인트

330420 아이 메이크업 제품

330499 화장품 (남성용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을 중심으로)

330690 구강, 치과 위생 용품

390210 폴리프로필렌

392310 약품 보관용 통

392690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

401691 고령자용 미끄럼 방지 매트

481420 벽지

620920 아동복

640400 신발

711719 액세서리

731100 초저온 탱크

820770 밀링 공구

830140 디지털 도어락

840999 선박용 엔진 부품

842139 공기 청정기

847759 3D 프린터 및 관련 제품

852300 기록용 기타 매체

854140 디지털 간판

854370 미용 기기

870895 자동차용 에어백

900130 콘택트렌즈

902710 가스 감지기

940490 매트리스와 침구

940540 특수 LED (가로등, 전광판 등)

950630 골프채 및 기타 골프용품

850811 진공청소기

852580 드라이브 레코더

850720 납축전지

* 현지진출 시 유의사항

(1) 가격대비 성능, ‘가성비’를 중시하는 문화

– 일본 소비자의 대부분은 한국제품과 같은 해외제품에 대해 가격대비 높은 성능을 요구하므로 이를 의식한 마케팅 전략 필요

(2) 품질과 안정성 중시

– 제 3자에 의한 인증 등을 통해 상품의 안전성, 성능보증을 부여받을 경우 효과적인 어필수단이 됨

– 1억 엔 한도의 대인 배상보험이 포함된 인증 등도 있으므로 자사제품의 신뢰성 향상에 일조 가능

(3) 한편 상류라 불리는 일본 특유의 거래 단계가 존재, 산업 분야에 따라 최종 벤더가 아닌 파트너 사 및 대리점을 발굴하여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시장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함


2. 오사카의 유망 품목

 

 

* 일본 경제의 양대 경제권역이자 ‘2할 경제’ 규모의 시장

∙ 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 등으로 구성된 간사이(関西)지역은 도쿄도 및 수도권으로 구성된 간토(関東)지역에 이어 두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보유

* (원유의존 경제) 대표적인 산유국으로 정부재정, 수출, 경제성장을 원유판매수입으로 충당하는 원유의존 경제 구조 보유

* 기계, 전기전자, 의약, 섬유 등 다양한 제조업이 균형 있게 발달

∙ (기계) 구보타, 다이킨, 얀마 등 글로벌기업 뿐만 아니라 히가시오사카(東大阪) 지역에는 기술 경쟁력을 갖춘 중소 제조기업이 다수 집적

∙ (전기전자) 파나소닉, 교세라 등의 본사 소재지이며리튬이온전지, 태양광 모듈 등 일본 최대의 배터리 생산거점 역할 수행

∙ (의약) 고베 의료산업도시, 오사카 바이오 헤드쿼터 등 일본 최대 바이오 클러스터로써, 2014년 `국가 의료 전략특구’로 지정

 

*유망품목 선정사유

– 오사카세관 기준 급성장 품목 및 시장 상황을 종합 고려하여 선정

∙ 의약품원료 : 제네릭 의약품 시장 급성장으로 수입 2배 이상 증가

∙ 재생폴리에스테르 : 한국제품 수입점유율 1위

∙ 화장품용기 : 에어쿠션, 진공용기 등 관련 수요 꾸준히 성장

∙ 플랜트대형부품 : 전력난, 전력민영화 속 원가절감 수요 확대

 

* 유망 품목 현황 유망 품목 (HS CODE 6단위 기준)

293339 의약품원료

392020 식품포장지 (필름)

392330 화장품용기

550320 재생폴리에스테르

610130 의류

731512 컨베이어체인

732599 주물주강부품

732690 플랜트관련 대형부품

843143 광산기계, 굴삭용기계 부품

842873 컨베이어설비

850110 소형모터

852580 카메라CMOS

853710 소형LCD패널부품

961700 식품용기(진공포장용기)

* 현지진출 시 유의사항​

(1) 인허가 및 규제 사항은 ‘꼼꼼히’ 파악

∙ 일본은 제품의 안전성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며, 각 제품군 별로 법적으로 엄격하게 규제, 관리하고 있음

∙ 따라서, 진출 전 수입규제, PL법, 부당경쟁방지법, 약사법, 의장법, 상표법, 특허법 등 관련 법규 조항을 사전에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

(2)바이어와 관계는 ‘신뢰’가 최우선

∙ 韓제품에 대한 日바이어들의 평가는 여전히“일본산보다 저렴하고, 중국산보다 품질이 높은”이란 이미지가 강함. 따라서, 협상 시에는 품질과 가격 양 측면에 대한 경쟁력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임

 일본 바이어는 일반적으로 첫 거래 시 다품종 소량주문을 선호함. 따라서 처음부터 대형 계약을 노리기보다는 조금씩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 제품의 사양, 납기 등을 거래 계약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클레임 뿐 만 아니라 자칫 계약 파기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계약사항은 반드시 이행하도록 신경 써야 함

 


 

3. 후쿠오카의 유망 품목

 

∙ 인구, 면적, GDP 일본 전체의 약 10%를 차지하는 ‘1할경제’

∙ 일본 내 자동차/반도체 주요 생산거점으로 성장

– 완성차 154만대 생산능력 보유, 관련 부품기업 집적

– 집적회로(IC) 일본 전체의 약 30%, 반도체 제조장비의 17.3%를 생산

∙ 외국인 관광객 지속적인 증가세로 숙박업 호황세

– 외국인 관광객 482만명(‘17), 최근 6년 연속 최고치 경신

– 숙박시설 객실가동률 전국 최고 수준, 호텔 건립 및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잇따름

* 유망품목 선정사유​

∙ 관할지역 내 주요 대 한국 교역창구인 모지세관(門司税関)의 무역통계를 토대로, 한국으로 부터의 수입량이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를 보인 품목을 HS코드 4단위로 추출

∙ 위에서 추출된 품목의 세부항목(HS코드 6단위) 중 일본 전체 수입량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전년대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인 품목을 선정

∙ 기타 후쿠오카무역관 시행 사업에서 바이어 측의 수요가 높았던 품목을 일부 추가

* 유망 품목 현황 유망 품목 (HS CODE 6단위 기준)

070310 양파와 쪽파

071080 그밖의 채소

081350 견과류, 건조과일 혼합물

160416 멸치

270400 코크스 및 반성코크스

270750 기타방향족 탄화수소화합물

270820 피치코트스

283322 황산알루미늄

290391 클로로벤젠 오르토

291550 프로피온산

292130 포화지환식아민

482370 제지용 펄프제의 몰드

610451 양모, 섬수모제의 여성용스커트

721650 철, 비합금강의 기타형강

722230 스테인레스강 기타 봉

760320 층상조직인 알루미늄 가루

820330 금속절단용 가위 및 유사공구

844317 그라비아 인쇄용 기계

844511 카드기

845521 열간, 열/냉간 겸연 압연기

845110 관압연기

845819 기타 수평선반

846040 호닝머신

847621 가열장치, 냉장장치를 갖춘 자동판매기

854071 자전관

 

* 현지진출 시 유의사항

(1) 일본제 제품에 대한 자부심 다대, 수입제품은 일본에 존재하지 않는 혁신적 제품이거나 일본산 제품 이상의 품질이면서 저렴한 가격을 요구하는 경우 많음

(2) 외국산 제품에 대한 보이지 않는 진입장벽 있는 보수적인 시장으로 세계 1위 브랜드가 일본시장에선 맥을 못추는 경우 많음

*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한국의 대표적인 대기업 제품 일본에서 고전

∙ 제품에 따라서는 국제적인 인증을 취득했다 하더라도, 일본 자체 인증 취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 JIS(일본공업규격), JEC(전기규격조사회 규격), TELEC(기술기준적합증명) 등이 대표적임


오늘의 포스트는 재밌게 읽으셨나요?

일본 시장은 보시는 내용과 같이 자국 제품에 대한 브랜드 가치가 높고 수입제품에 대해 진입장벽과 가격 대비 성능에 대한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인증 및 규제가 큰 편이고 자국의 별도 인증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거래선 발굴 및 초기 거래에서는 큰 물량이 아니지만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다면 신뢰를 통한 거래확대가 기대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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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해외시장 진출 유망ㆍ부진 품목

2019-01-15T17:52:3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