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사업] 2019년 해외 시장 진출 전략 (3)동남아/중동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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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바우처 사업] 2019년 해외 시장 진출 전략 (3)동남아/중동 시장

안녕하세요 수출바우처 통번역.매뉴얼 제작 서비스 수행기관 텍스트리 입니다.

지난시간 까지는 2019 해외시장 진출 전략(유럽, 일본)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KOTRA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보고서를 바탕으로

동남아 및 중동 시장 핵심 진출 전략과 주요 산업별 진출 전략을 요약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2019 동남아대양주 진출 전략, 2019 중동 진출 전략

1. 동남아 시장 진출 전략

동남아 시장 핵심 진출 전략

* 아세안은 최근 구매력을 갖춰가는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한 한류 활용 상품(소비재·서비스·프랜차이즈)

수출이 유망하며, 각국의 정부에서 집중 육성하는 ICT, 전력·에너지, 제조업 분야의 투자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함

* 아세안의 내수시장 성장과 한류의 확산을 활용한 소비재 수출 및 서비스산업 진출 확대

* 아세안의 산업 발전 및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우리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포착

 

주요 이슈·산업별 진출전략

아세안 내수시장 성장

아세안 내수시장 공략의 열쇠는 한국 소비재

◦ 5대 유망 소비재(농수산식품, 화장품, 패션의류, 생활유아용품, 의약품)를 중심으로 구매력을 갖춘 아세안의 젊은 소비층 겨냥

◦ 국가별 내수시장 규모·특성 분석 및 지식재산권 등록 등 사전준비 중요, 급속도로 성장하는 온라인·홈쇼핑 시장 공략

한류 프리미엄 활용 확대 (K-Life)

한국 프리미엄 활용, 프랜차이즈·의료·서비스 시장 개척

◦ 콘텐츠 및 상품 소비에서 나아가 생활 전반으로 한류 확산

◦ 관련 제도 및 지원정책에 대한 분석 및 현지 주요 기업과의 파트너십 중요

아세안 지역생산 네트워크 진입

China+1 : 아세안 중심의 글로벌 밸류체인 참여

◦ 글로벌 생산기지로서의 아세안 경쟁력 강화, GVC 참여 기회

◦ ICT, 인프라, 제조업 분야 투자진출 및 지역생산 네트워크 참여

◦ 투자진출, 스타트업, 지식공유 등 다각적인 진출전략 모색 필요

역내통합 및 경제개방 확대

통상환경 변화와 연계된 유망 산업 공략

◦ 전자, 금속, 봉제 등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수혜 품목에 주목

◦ 아세안 경제통합 및 대외개방(RCEP, CPTPP 등)에 따른 기회 발굴,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반사이익 가능


2. 중동 시장 진출 전략

중동 시장 핵심 진출 전략

(2019년 이슈 대응) 산업다각화 기조 및 보호무역조치에 대비한 진출전략 변화 시도

(시장대응) 유가회복에 따른 신시장 포착 및 산업협력 수요 발굴

주요 이슈·산업별 진출전략

되돌아온 세계경제 주도권

세계 경기하강 속 유가상승에 따른 중동 경제회복

∙ 점증하는 에너지, 석유화학, 민생 안정 프로젝트 수요 대응

∙ 탈석유 산업다각화 노력 가속화

살만해진 살림살이

시장환경 개선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

∙ 한류 기반 프리미엄 뷰티, 소비재 시장 공략

∙ 온라인 마켓 성장에 따른 다양한 유통채널 활용

아직은 먼 평화의 길

자주 국방, 전략물품 공급 수요 집중 공략

∙ 지역 내 안보위기 지속에 따른 방산보안 협력 수요 확대

∙ 전략품목 자급자족 수요에 따른 틈새시장 포착

난립하는 수입억제조치

자국산업 보호, 수입규제 심화에 따른 대책 마련 고심

∙ 관련 규제 정보의 상시 모니터링 필요

∙ 현지기업 협력수요 기반 현지 파트너십 수립

중동 파트너십 재정립

메이크 위드(Make-With) 중동전략을 통한 새로운 먹거리 창출

∙ 단순 수출시장이 아닌 신시장 공동진출을 위한 협력대상으로 인식

∙ 자본, 인력, 기술 교류로 파트너십 방식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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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21T15:57:1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