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A 2017-05-12T21:03:42+00:00

Project Description

[기업 문서 관리] 세부 서비스 소개

DITA
S1000D
Consulting service

DITA

텍스트리는 DITA 기반의 문서 구조화 기술을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기술 콘텐츠를 제작/출판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Darwin Information Typing Architecture를 의미하는 DITA는 1985년 IBM이 개발한 XML 기반의 문서 작성 표준입니다. DITA는 많은 글로벌 기업이 기술 문서 작성의 표준으로 채택하여 저작, 관리, 출판 등 문서 프로세스에 전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Topic 단위의 모듈화

  • Topic 단위의 콘텐츠 모듈을 구조화

  • 콘텐츠의 정보 유형에 따라 표준 구조를 구분 – Concept, Task, Reference

  • 하나의 소스(single-sourcing)로 멀티채널 퍼블리싱 및 배포

Topic이란? 

문서를 구성하는 문장, 문단, 이미지, 노트 등의 텍스트를 그 특성에 맞는 XML 요소에 입력한 완결성 있는 최소 의미 단위입니다.

일반적인 문서 작성 방식은 전체 콘텐츠를 한 개 파일로 작성하거나 챕터(chapter) 단위의 파일로 나누어 작성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DITA 기반의 문서 작성 방식은 물리적 단위가 아닌 의미적 단위로 문서를 나누어(Modulation) 작성합니다. 이 때의 최소 단위가 바로 Topic입니다.

Bookmap이란? 

Bookmap은 책을 만들기 위한 목차의 개념으로 위계 구조에 따라 조직화된 전체 문서 세트를 의미합니다. 또한 엘리먼트를 삽입하면 Bookmap 구조에 따른 목차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주고, indexlist, tablelist, figurelist, glossary 엘리먼트를 Backmatter 영역에 삽입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색인 목록을 비롯하여 표 목록, 그림 목록이 자동으로 분석 처리되어 최종 결과물로 출판됩니다.

Bookmap에는 콘텐츠 생성일, 콘텐츠 수정일, 콘텐츠 이력 정보, 제품명/서비스 이름 등의 세부 속성 또는 메타데이터(metadata)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가 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체계적인 콘텐츠 관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