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진출을 앞둔 전자 상거래 업체를 위한 틈새 제품 전략(1) 최적화 전략

//해외 진출을 앞둔 전자 상거래 업체를 위한 틈새 제품 전략(1) 최적화 전략

해외 진출을 앞둔 전자 상거래 업체를 위한 틈새 제품 전략(1) 최적화 전략

안녕하세요. 수출바우처 사업 통번역 · 브랜드 개발/관리 공식 수행기관 텍스트리입니다.

당사는 올해로 18년 업력의 현지화(Localization) 및 매뉴얼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입니다.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출바우처(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참여기업을 비롯해,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계신 스타트업 · 중소기업 · 중견기업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사업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오늘의 내용은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및 해외 진출을 앞두고 계신 많은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전자 상거래 소매 업체를 위한 틈새 제품 최적화” 1편입니다.

틈새 시장 전략을 통한 해외 진출

틈새시장(niche market)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 분야, 특정 활동범위를 나타내는 말로서 니치시장은 곧 적소(틈새)시장, 특정분야의 소규모 시장을 의미한다. 마케팅적 시각에서 니치시장은 시장점유율이 낮은 기업이나 후발 기업이 기존시장에의 직접적 진출을 피하면서 아직 선점되지 않은 분야를 공략하여 자신의 입지를 넓혀 가는 전략을 가지고 있을 때 선택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틈새시장 [niche market]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연구소)

위를 통해 알 수 있듯, 틈새 제품은 특정 고객에게만 호소하고 특정 취향이나 선호도를 가진 고객만을 만족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채식주의 식단이나 특정 취미 및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겨냥한 제품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 신체 중 일부가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나 왼손잡이용 도구와 같은 특별한 요구 사항이 있는 사람을 위한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생산이 중단된 자동차의 교체 부품 또는 민간 무인기 액세서리 등 특정 기술을 동반한 많은 틈새 제품이 있습니다.

인터넷의 발전은 틈새 제품에 대한 기회의 장을 활짝 열었으며, 세계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함에 따라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건강, 미용, 유아용품 등은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더 많은 인도인들이 처음으로 온라인 쇼핑을 시작함에 따라, 인도 시장에서도 틈새 시장이 생겨나고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틈새 시장은 고객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에서 고객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틈새 시장이 공급업체에게 매력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틈새 제품에 열광할 때 가격에 덜 민감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열정은 가격 민감도를 낮추고 고객이 원하는 정확한 품목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는 것 을 의미합니다.

1. ‘틈새 소비자들의 이해와 접근’

소비자 이해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

틈새 제품은 소비자들의 ‘특수한 니즈(needs)’로, 이 시장에 속한 소비자들을 발견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틈새 시장을 대상으로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을 갖는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종종 자신의 컨텐츠를 생성합니다.

이를 참고하면 좋은 틈새 시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이는 주제별 채팅 포럼 또는 Reddit, Quora와 같은 일반적인 토론 포럼에서 온라인 토론의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플랫폼, YouTube의 댓글에서 그들이 하는 얘기에 귀 기울여 보세요. 이것은 청중들이 무엇을 탐구하고 있고 그들이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들을 드러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틈새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노력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시장 세분화는 틈새 제품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이에 대한 고객의 이해는 매우 중요합니다. 틈새 시장의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은 여러분의 고유한 가치 제안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을 청중에게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2. ‘검색 최적화를 통한 틈새 시장의 전략적 접근’

검색 최적화를 통한 틈새 시장 공략

시장이 틈새시장이라고 해서 경쟁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어쩌면 틈새 시장의 구매자 수가 적기 때문에 좁은 제품 영역에서 더욱 치열할 수 있습니다.

검색 활동을 구체화하면 틈새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색 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가능한 한 많은 관련 검색어에 대해 검색 전략을 올바르게 세워야 합니다.

키워드 조사를 통해 경쟁업체가 동일한 틈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다양한 제품 및 시장 관련 키워드를 직접 웹 검색을 수행하고 SEMrush, Moz, Raven 또는 Ahrefs에서 경쟁업체 도메인을 확인하여 그들이 어떤 키워드로 순위를 매기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몇 개의 키워드를 선정하셨다면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 경쟁률 등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핵심 키워드가 너무 광범위 하다면 키워드에 제품에 대해 조금더 구체적인 단어를 결합해서 확장 키워드를 찾아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다양한 언어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수출바우처 기업의 담당자들이 다국어를 활용하기엔 어려움이 있으므로 다국어 현지화 기업의 도움을 받는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재밌게 읽으셨나요?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및 기업 관계자 여러분들께 오늘의 포스트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어지는 2부에서는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소개 및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현지화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텍스트리는 수출 기업들의 성공적인 현지화(Localization)을 위한

인프라, 서비스 경험, 그리고 양질의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텍스트리 서비스 만족도’가 유독 높은 이유는,

품질은 곧 고객사와의 믿음이라는 신념을 지키왔기 때문입니다.

(2018 수출바우처 서비스 만족도 약 9.4점 )

해외 진출기업이 추진하는 글로벌 전략에 발맞춰 텍스트리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목표로 체계적인 전문 번역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텍스트리의 전문 번역 시스템은, 원어민 감수와 리뷰 과정을 포함해 문법적 오류나 어색한 표현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QA TOOL을 통해 최종오류를 검토함으로써 오역 없는 고품질의 번역본을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콘텐츠 및 제품 개발 과정에서 콘텐츠 및 제품에 들어갈 다양한 언어의 구조 및 특성을 기획/제안하며, 제작 후 현지에 맞게 콘텐츠 수정/보완하는 과정에서 현지 사용자들이 각각의 문화와 언어에 맞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현지화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바우처 및 수출 기업과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모바일 App 콘텐츠 번역

기업 홍보 콘텐츠 번역

비즈니스·기술문서·법률문서 번역 (공증 가능)

소프트웨어 콘텐츠 번역

다국어 제품 매뉴얼 개발 (국제표준 규격)

다국어 홈페이지 번역(글로벌 웹 표준 서비스)

2019-03-19T14:48:5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