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출바우처 공식 수행기관 텍스트리입니다.

해외 진출을 앞두고 계신 모든 기업들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텍스트리가 함께 달리겠습니다.

오늘은 해외로 진출하는 수출바우처 기업 관계자 분들이 가장 관심있어하는 곳 중 하나인 인도 시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내 기업(전기전자/자동차/화학 분야)들의 인도 공장 설립이 가속화되면서 관련 품목의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인도 소비시장이 확대되고 Amazon, Walmart 등이 인도 전자상거래시장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집행하면서 소비자 접근성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2010년 발효된 한-인도 CEPA에 대한 개정협상이 2016년 6월 이래 진행되고 있으며, 2018년 7월 정상방문 시 양국은 조기 타결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1. 인도 시장의 특징

인도는 GDP 규모로 ‘세계 제 6위’의 거대 경제권의 국가입니다. 이러한 인도에서 힌디어와 함께 공용어로 쓰이는 언어 중 하나가 바로 영어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중국 현지인의 수와 중국어로 제공되는 온라인 콘텐츠의 불일치에 대해 얘기한 바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 (1) 전세계 언어 사용 및 온라인 콘텐츠 현황

요컨대, 중국에는 약 13억명에 달하는 원어민이 있으며 중국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중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주로 영어)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도는 더 복잡한 문제는 아니더라도 비슷한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힌디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3억명이 넘습니다. w3tech 에 따르면 웹 사이트의 0.1 % 미만이 힌디어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힌디어를 제외하고는 인도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20 개 언어가 있으며 그 중 많은 언어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인도는 약 5 억 명의 적극적인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2억 5천만명의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개발자에게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시장입니다.

2. 인도의 어플리케이션(APP) 시장의 특징

앱 애니 (App Annie)의 모바일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평균 모바일 사용자는 하루에 약 3시간을 앱에 소비합니다. 이는 1인당 연간 1,000시간 이상을 앱에 소비하는 셈입니다.

또한 인도는 2018 년 1분기에 급격한 매출 증가로 앱스토어(AppStore)과 구글 플레이스토어(Google PlayStore)마켓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됐습니다. 인도는 가장 많은 모바일 앱 다운로드를 이끌고 있기도 합니다.

3. 인도 모바일 유저들이 선호하는 어플리케이션(APP) 종류

1) 소셜 및 커뮤니케이션 앱

인도에서 가장 인기있는 앱 카테고리는 물론 소셜 및 커뮤니케이션 앱입니다. 실제로 다운로드한 상위 5개 앱의 대부분은 Facebook에서 소유하고 있습니다. App Annie의 보고서에 따르면 WhatsApp, Instagram 및 Facebook에는 약 1,200 억 시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2) 비디오 스트리밍 앱

Netflix가 2016년 인도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지난 2 년 동안 매출이 호황을 누렸습니다. 인도 모바일 사용자는 Netflix 서비스에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입니다. 또한 유튜브(Youtube), 핫스타(Hotstar)와 같은 앱은 인도에서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전자 상거래 및 온라인 쇼핑 앱

인도인들은 온라인 쇼핑을 좋아합니다. App Annie의 보고서는 인도 사용자는 쇼핑 앱에 1천억 시간 이상을 소비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인도 다음으로는 700억 시간도 안되는 미국이 뒤 따르고 있습니다.

4) 푸드 앱

UberEATS와 같은 앱이 인도 최고의 앱 목록에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앱 시장만 변화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식품 관련 앱의 성공은 식품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시장의 구조를 바꾸고 있습니다.

5) 금융 앱

또한 금융 및 은행 앱은 인도에서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으로 전환하면 많은 양의 사용자가 훨씬 적은 관리 금액으로 재정을 관리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Statista에 따르면 인도는 2017 년 이후 앱 출시와 관련하여 3 위를 차지했습니다. 인도 앱 시장은 새로운 트렌드를 좋아하고 쉽게 적응하므로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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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화에는 2편 인도의 언어 환경이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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