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를 해외의 새로운 시장에 소개하고 싶다면, 모든 것을 신중하게 계획하고,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상태에서 비즈니스의 순조로운 확장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텍스트리는 3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스타트업기업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즈니스의 해외 확장에 적합한 시기를 판단할 수 있는 6가지 지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출바우처 – 비즈니스의 해외 확장에 적합한 시기를

알려줄 6가지 지표]

1. 3년 이상 수익이 발생했는가

반드시 시장에서의 수익성이 증대될 필요는 없습니다. 수출사업 확장이 순서에 맞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수익을 지속적으로 올릴 필요는 없지만, 수익의 침체는 비즈니스의 확장을 재고해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매출에서의 이익을 얻는다’라는 의미가 ‘손익분기점을 조금 넘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생산적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자유롭게 운용이 가능한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한데, 이것을 충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미라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2. 시장이 축소하고 있는가

시장이 축소되는 가운데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것은 어리석은 판단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어떤 경우에는 타당한 판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자신의 사업이 속한 시장 부문이나 산업이 성장할 때, 사업 확장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비즈니스의 해외 확장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국내 시장이 축소될 때 해외 시장을 탐색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시장이 성장할 때 해외로 사업을 확장해서는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해외 진출을 생각하기 전에 지역 시장의 잠재력을 먼저 소진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원래 사업을 진행하고 있던 지역에서의 사업 확장은 비용이 적게 들고 위험이 적으며 수익성이 더 높지만, 해외 진출은 시장 지표가 긍정적인 추세를 보일 때에도 더 큰 투자와 더 많은 위험을 수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해외 수요가 존재하는가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는 사업체를 설립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 수요가 늘어나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가치가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요가 반드시 “잠재 신규 시장의 소비자가 판매하는 제품과 정확히 같은 제품을 찾고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들은 비슷한 제품이나 관련이 깊은 제품을 찾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수적입니다. 소비자의 피드백이나 시장 내 설문 조사를 통해, 목표로 삼을 특정 시장을 정의하고 식별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부상하는 신흥 시장인지, 안정적인 시장인지, 혹은 쇠퇴하는 시장인지를 분석하고, 시장 내의 비즈니스 사이클과 경쟁의 존재를 확실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후, 제품이 얼마나 유용한지, 기하급수적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틈새시장을 함께 공략해야 합니다.

경쟁사가 복제하기 어려운 고유의 기능을 가진 귀사의 제품을 내세우고, 귀사의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십분 활용해야 할 때입니다.

4. 현지화를 위한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는 경우, 현지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해외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것은 귀사가 다른 여러 유사한 비즈니스, 특히 고객을 더 잘 이해하는 현지 비즈니스와 경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지화는 제품 라벨 또는 포장재의 텍스트를 단순히 번역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케팅 자료를 대상이 되는 타겟 고객에게 더 적합하게 조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먼저, 타겟팅하려는 해외 시장을 위해 타겟 지역인 현지 버전의 웹 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하려면 웹 사이트 개발팀 및 회사의 다른 핵심 인력과 협력해 현지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자, 번역가, 프로젝트 주제에 관한 전문가, 편집자 및 교정자가 포함됩니다. 번역가는 언어와 지역 문화에 대해 광범위하면서도 현지 문화에 친숙한 지식을 가져야 하므로, 본국에서 생활하고 목표 언어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국제화는 현지화와 다릅니다. 국제화는 일반적으로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침투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현지화하여 더 깊이 파고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파고들고자 하는 새로운 해외 시장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해외 시장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준비가 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5. 고객의 수요와 반응이 있는가

해외 시장에서 귀사의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주 문의를 한다면, 이는 해외시장으로의 비즈니스 확장을 고려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해외 시장에서 고객에게 도달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질문과 문의를 받는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는 귀사의 제품이 입소문이 나거나, 기존 고객들 사이에서 이미 널리 홍보되고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입소문이나 반응만으로는 사업 확장의 토대가 될 수 없습니다.

수요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때 지출하게 되는 자본, 마케팅 및 물류에 자금을 충분히 조달할 수 있을 만큼의 이해가 있어야 하므로 이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 후에, 고객이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새로운 해외시장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6. 신뢰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지고 있는가

기업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의 확장을 위해 반드시 신뢰할 수 있을 만한 강력한 기반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기반에 해당하는 사항으로는 주로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과 주요 직원, 인력이 있습니다. 고객 기반, 전략, 운영 방식, 마케팅, 유통 채널 및 재무 관리의 측면에 있어서 귀사의 비즈니스를 철저히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귀사의 비즈니스가 새로운 시장에서 원활히 수행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따른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까? 이에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다면, 비즈니스를 해외로 확장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이와 함께 사업 확장에 필요한 주요 관리자와 주요 직원들에 대해서는 어떤지에 대해 돌아볼 시기입니다. 목표 시장에서 신입 사원을 고용하고, 훈련시키는 데 이들에게 해당 직무를 맡기고, 의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철저하게 고찰해 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주요 사업을 안정적으로 계속 운영할 수 있는 유능한 직원이 있는지, 이 질문에 확실하게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다면, 실제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새로운 시장에서 일관된 수익을 보장할 수 있고, 고객의 요구 및 수요를 수량화할 수 있는 강력한 비즈니스 기반을 가지고 있을 때여야 해외로 사업을 확장할 준비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주목하고 있는 해외 시장의 지역 역학을 철저히 이해하고, 타겟 지역에 맞게 현지화 작업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유용하셨나요?

텍스트리는 수출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를 매주 화, 목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도 기대해 주세요!

텍스트리는 3년차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과 수출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다국어 매뉴얼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 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모바일 App 콘텐츠 번역

기업 홍보 콘텐츠 번역

비즈니스·기술문서·법률문서 번역 (공증 가능)

소프트웨어 콘텐츠 번역

다국어 제품 매뉴얼 개발 (국제표준 규격)

다국어 홈페이지 번역(글로벌 웹 표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