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해외 전자상거래 트렌드 1. 해외 시장의 진출

 

 

[1부 해외 시장의 진출 전략]

텍스트리는 3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브랜드 개발, 통번역 서비스)으로 선정되어 스타트업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B2C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해 해외 전자상거래를 운영 중이거나 앞으로 목표로 하는 기업 관계자분들을 위해 해외 전자상거래 통계 및 동향에 대해 기획 시리즈로 포스팅하겠습니다.

1부 해외 시장의 진출

2부 IOT와 옴니 채널

3부 모바일 커머스

4부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BigCommerce에 따르면 미국인의 51 % 가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고 미국인의 96 % 가 자신의 삶에서 온라인 구매를 한 번 이상했습니다.

 

10 년 전만 해도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을 위한 유일한 쇼핑 솔루션이었습니다. 오늘날 디지털 트렌드의 발전으로 가맹점은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 마켓을 통해 고객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는 전자 상거래의 급증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 스마트폰의 화면은 전자 상거래 상점의 출입구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 손쉬운 지불, 할인 쿠폰, 무료 배송 및 즉시 배달 옵션과 같은 기능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고객을 불러 모으기에 매우 유용했습니다.

전자 상거래 분야의 새롭고 다양한 기술의 출현으로 최근 몇 년 동안 패러다임이 바뀌었습니다. 전자 상거래 판매 그래프는 전 세계적으로 2019 년까지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1 년까지 4,878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첨단 기술 혁신으로 사람들이 쇼핑하고 소매 업체가 제품을 마케팅하고 판매하는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2019 년과 그 이후의 전자 상거래 트렌드 변화

성공적인 전자 상거래의 원동력의 핵심은 고객에게 원활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면서 판매자가 원하는 수익 기반을 확보하는 데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판매자는 개인화된 맞춤 환경을 제공하고, 자동화 서비스를 활용하고, 상거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의사 결정을 단순화하고,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전자 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수단을 채택하는 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최신 전자 상거래 동향을 다루면서 판매자들은 새로운 기술이 노력을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다음 2부 포스팅의 2019 년 이후 전자 상거래 마켓 플레이스를 지배할 전자 상거래 트렌드에 앞서 전자상거래를 위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전략

오늘날 전자 상거래는 판매자의 위치에 따라 다르지 않습니다. 실제 매장을 보유하고 유지하는 것은 매장이 위치한 지역에 판매하는 것으로 제한되는 부분이 많이 발생하지만, 전자 상거래를 올바르게 관리하면 매우 짧은 시간 내에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하면 물리적인 지리적 경계를 넘을 수 있습니다. 상품을 소개하는 콘텐츠는 제품을 혁신적으로 소개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이므로 성공적인 전자 상거래 상점을 운영하는 데는 강력한 콘텐츠 전략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판매자를 위한 주요 핵심 포인트:

판매자는 이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국제적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잘 계획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 비즈니스를 전 세계 어느 곳으로나 확장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를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검토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러 통화 가격을 제공하고 결제 방법을 현지화하여 고객의 구매 프로세스를 단순화합니다.

• 보다 효과적인 해외 소비자를 위한 전자 상거래를 위해 판매자는 각 사이트에 다른 언어, 해외 국가에 따른 제품 라인업 및 다른 제품 가격을 표시하여 여러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판매자는 Ansoff Matrix 와 같은 전략적 계획 이론을 바탕으로 시장 확장 전략을 새울 수 있습니다. 앤소프 시장 확장 그리드는 기업의 제품과 시장의 복합적인 경쟁상황을 바탕으로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사업의 접근 방향과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i) 시장 침투 전략 (Market Penetration): 시장 침투 전략은 기존 제품으로 기존 시장에서 매출액 및 점유율을 높이려는 전략입니다. – 세일즈 프로모션(할인, 사은품, 쿠폰 등) 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ii) 제품 개발 전략 (Product Development): 이 전략은 기존의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론칭하여 기존의 시장을 공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중국 기반 스마트폰 브랜드 Xiaomi는 smartwatch 및 power banks와 같은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여 점점 늘어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 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발 빠르게 대응하거나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 시장을 리드해 나갈 수 있습니다.

(iii) 시장 개발 전략 (Market Development): 새로운 시장에서 기존 제품을 출시하는 전략입니다. 기존의 경쟁사와의 전략이 어렵거나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는 경우에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Xiaomi는 새로운 인구 통계로 소지자를 확장하기 위해 미국 시장에 침투하여 기존 스마트폰 제품군을 출시했습니다.

(iv) 다각화 전략 (Diversification): 이 전략은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는 다각화 전략에 관련된 위험이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시장에서 어떤 종류의 제품이 출시되는지에 따라 관련이 있거나 관련이 없는 다각화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 라인을 통해 새로운 청중을 수용하기 위해 Ansoff Matrix를 사용하면 판매자는 신제품, 새로운 시장을 테스트하고 높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판매자는 위험 분석, 연구 수행 및 고객 / 시장 요구에 대한 통찰력 수집을 통해 도달 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유용하셨나요?

텍스트리는 수출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를 매주 화, 목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는 해외 전자상거래 트렌드 2부. IOT와 옴니 채널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음 2부 콘텐츠도 기대해 주세요!

텍스트리는 3년차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과 수출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다국어 매뉴얼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 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모바일 App 콘텐츠 번역

기업 홍보 콘텐츠 번역

비즈니스·기술문서·법률문서 번역 (공증 가능)

소프트웨어 콘텐츠 번역

다국어 제품 매뉴얼 개발 (국제표준 규격)

다국어 홈페이지 번역(글로벌 웹 표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