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해외 전자상거래 트렌드 2. IOT와 옴니 채널

 

 

[2부 IOT와 옴니 채널]

텍스트리는 3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브랜드 개발, 통번역 서비스)으로 선정되어 스타트업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B2C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해 해외 전자상거래를 운영 중이거나 앞으로 목표로 하는 기업 관계자분들을 위해 해외 전자상거래 통계 및 동향에 대해 기획 시리즈로 포스팅하겠습니다.

1부 해외 시장의 진출

2부 IOT와 옴니 채널

3부 모바일 커머스

4부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1. 사물 인터넷 (IoT) 시대

사물 인터넷은 [제품 – 서비스 – 고객]의 조합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와 쇼핑 습관에 발맞춰 IoT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2021 년까지 기업의 약 70 % 가 IoT를 사용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자 상거래 사업 계획의 각 단계에서 IOT 기술을 고려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 판매자를 위한 주요 핵심 포인트:

• 1-1 재고 및 공급망 관리를 포함한 스마트 창고 관리

스마트 창고는 사물 인터넷 (IoT) 지원 스마트 장치를 사용하여 운영에 대한 실시간 상황 정보를 제공합니다. IoT 센서 및 RFID 태그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재고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즉각적인 재고 모니터링 및 추적 외에도 이러한 센서와 태그는 상품을 취급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사람이 실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이것은 기존의 종이로 작성된 서류 기반 방법, 엑셀 시트 또는 회계 도구를 통해 자동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RFID 태그 및 GPS 기술은 원활한 공급망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상품 추적 외에도 즉각적인 모니터링, 의사 결정 및 정확한 제품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 1-2개인화 된 고객 경험 제공

IoT는 전자 상거래 마케팅 캠페인을 개인화하여 방문자 참여, 클릭률(CTR) 및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에게 향상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과 판매자 관계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자 상거래 판매자는 IOT 장치 간에 고객과 교환된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얻음으로써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구매 결정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한 고객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여 적은 노력으로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관심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 1-3 드론을 통한 소포 배송

곧 드론을 이용한 온라인 소포 배달은 주요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2016 년 글로벌 전자 상거래의 대표주자인 아마존은 드론을 통해 세계 최초로 주요 제품을 제공했습니다. 드론을 통한 일반적인 항공 운송은 아마도 2020년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다른 많은 전자 상거래 브랜드는 빠른 시일 안에 드론과 비슷한 장치로 제품 배송을 테스트할 계획입니다. 현재 많은 개발자들은 규제 문제, 자본 비용, 추가 인건비 그리고 어린이나 동물들에 피해를 줄 수 있는 부분 등의 많은 과제에 대해 실행 가능한 조치와 대책을 찾고 있습니다. 그들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나면 몇 년 안에 판매자가 보낸 상품을 소비자가 추적 가능한 무인 드론을 통해 제품을 받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통합 쇼핑 경험

고객의 76 %는 전자 상거래 기업이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고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이것이 전 세계 전자상거래 기업이 고객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해 온라인 및 디지털 방식에 투자하는 주요 이유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통합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고객이 무언가를 구매할 때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촉합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전자상거래 기업은 통합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소매점에서 판매가 매장을 통해 발생하는지 또는 온라인 상점을 통해 발생하는지에 관계없이 기업은 여러 채널을 통해 전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야 합니다.

 

◆ 판매자를 위한 주요 핵심 포인트:

 

옴니 채널 마케팅 제공

옴니 채널 마케팅은 모든 물리적 채널과 디지털 채널이 서로 연결되어 응집력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적 접근 방식입니다. 목표는 어디에서나 자사의 쇼핑 경험이 있는 통합된 접근 방식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Disney, Bank of America 등의 주요 브랜드는 옴니 채널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전략을 통해 전환을 증가시키기 위한 필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할인 및 쿠폰 쿠폰 제공

• 고객에게 반응형 페이지 제공

• 고객이 생성하는 콘텐츠 공유

• 고객 중심의 관점에서 관계 형성

• 모바일 경험 최적화

• 소셜 미디어 채널의 통합

고객에게 옴니 채널 경험을 제공하면 판매자는 고객 충성도, 고객 만족도 및 고객 평생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유용하셨나요?

텍스트리는 수출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를 매주 화, 목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는 해외 전자상거래 트렌드 3부. 모바일 커머스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음 3부 콘텐츠도 기대해 주세요!

텍스트리는 3년차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과 수출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다국어 매뉴얼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 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모바일 App 콘텐츠 번역

기업 홍보 콘텐츠 번역

비즈니스·기술문서·법률문서 번역 (공증 가능)

소프트웨어 콘텐츠 번역

다국어 제품 매뉴얼 개발 (국제표준 규격)

다국어 홈페이지 번역(글로벌 웹 표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