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해외 전자상거래 트렌드 3. 모바일 커머스

 

 

[3부 Mobile Commerce]

텍스트리는 3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브랜드 개발, 통번역 서비스)으로 선정되어 스타트업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B2C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해 해외 전자상거래를 운영 중이거나 앞으로 목표로 하는 기업 관계자분들을 위해 해외 전자상거래 통계 및 동향에 대해 기획 시리즈로 포스팅하겠습니다.

1부 해외 시장의 진출

2부 IOT와 옴니 채널

3부 모바일 커머스

4부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1.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확대

스마트폰의 사용자 증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모바일을 통한 전자 상거래의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48억 7천 달러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수가 대폭 증가함에 따라 판매자는 모바일 페이지, 프로그레시브 웹 애플리케이션 등과 같은 고급 기술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출처 : Statista

◆ 판매자를 위한 주요 핵심 포인트:

• 1-1 모바일 예측 기술 사용

소매업체는 분석 도구와 예측 기술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고객 맞춤형으로 개인화하고 있습니다. 판매자는 고객의 소비패턴 데이터를 수집하여 웹 사이트 방문자에게 맞춤형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의미 있는 컨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예측 기술을 사용하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향상시키고 부정행위를 줄이며 가격 관리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마케팅 프로모션을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측 분석을 활용하는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는 잠재 고객을 반복 구매자로 전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Lattice , SAS , Alteryx 와 같은 많은 도구를 사용하여 올바른 방식으로 고객의 행동과 의도를 추적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e-business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으로 장기적으로 병목 현상을 제거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관적인 도구를 사용하면 고객의 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정도로 여러 데이터 소스의 데이터를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시즌에 총 판매에 대한 추정 값도 제공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월별 매출 및 예상 매출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제품 조사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실시간으로 제품의 현황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 1-2 프로그레시브 웹 애플리케이션 (PWA) 사용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인 프로그레시브 웹 애플리케이션(PWA)은 전자 상거래의 미래입니다. 일반 웹 페이지의 기능과 웹 사이트 방문의 접근성으로 앱의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하여 고객에게 빠른 앱과 유사한 브라우징 경험을 제공합니다.

출처: Code Brew Labs

 

• 프로그레시브 — 점진적인 개선을 통해 작성되므로, 어떤 브라우저를 선택하든 상관없이 모든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 반응형 —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등 모든 폼 팩터에 맞습니다.

• 연결 독립적 — 서비스 워커를 사용하여 오프라인이나 느린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도록 향상됩니다.

• 앱과 유사 — 앱 셸 모드에서 작성되기 때문에 앱 스타일의 상호작용 및 탐색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 최신 상태 — 서비스 워커 업데이트 프로세스 덕분에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됩니다.

• 안전 — HTTPS를 통해 제공되므로 스누핑이 차단되며, 콘텐츠가 변조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 검색 가능 — W3C 매니페스트 및 서비스 워커 등록 범위 덕분에 “애플리케이션”으로 식별되므로, 검색 엔진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 재참여 가능 — 푸시 알림과 같은 기능을 통해 쉽게 재참여가 가능합니다.

• 설치 가능 — 앱 스토어에서 씨름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자신에게 가장 유용한 앱을 홈 화면에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링크 연결 가능 — URL을 통해 손쉽게 공유할 수 있으며 복잡한 설치 작업이 불필요합니다.

프로그레시브 웹 앱 기술은 모바일 쇼핑을 매력적이고 고객에게 빠른 이용 경험을 제공합니다.

 

• 1-3 가속 모바일 페이지 사용

AMP (Accelerated Mobile Pages)는 일반 모바일 앱 보다 더 빠르고 더 나은 모바일 웹 환경과 사용자에게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URL 앞에 가속 모바일 페이지 기술을 사용하는 웹 사이트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SEMRush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블로그 페이지에 AMP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10vorne.it

처음에는 이 기술이 블로그 웹 사이트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나중에 그 기능이 페이지 속도가 낮은 전자 상거래 영역으로 확장되어 주요 이슈가 되었습니다.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에서 더 빠른 사용자 경험은 이탈률의 감소, 더 빠른 구매 전환, 검색 엔진의 노출 및 ROI 향상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전자 상거래 판매자는 가속화된 모바일 페이지를 홈페이지, 제품 페이지 및 제품 카테고리 페이지로 구현하여 판매를 극대화하고 유연성과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기술적인 이점을 고려할 때, 오늘날 다양한 브랜드가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의 AMP 통합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가장 큰 온라인 패션 소매업 체인 Myntra는 약 11일 만에 AMP 기술을 구현했고, 이 기술에서 더 나은 성능을 도출하기 위해 PWA 기술을 구현하여 구글의 필수 랜딩 페이지와 개별 제품 페이지를 모두 다루었습니다. 그 결과, 브랜드는 페이지 로드 시간이 65 % 감소하고 이탈률이 40 %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전자 상거래 결과가 전반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1-4 근거리 무선 통신 (NFC) 사용

근거리 무선 통신(NFC)는 두 전자 장치가 하나의 장치를 서로 3-4cm 부근에 가져와서 통신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이 무 접촉 무선 기술에서 한 장치는 휴대용 (휴대폰)이고 다른 장치는 고정 터미널입니다. 전자 상거래는 NFC 기술이 지원하는 인기 있는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소비자는 NFC 단말기에 NFC 칩을 접촉하여 물품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은 고객의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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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편에는 해외 전자상거래 트렌드 마지막 4부. 증강현실과 인공지능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음 4부 콘텐츠도 기대해 주세요!

텍스트리는 3년차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과 수출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다국어 매뉴얼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 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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