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가이드 – 말레이시아 편 (시장과 진출전략)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가이드‘ 시리즈를 통해,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말레이시아 진출 전략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텍스트리는 3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브랜드 개발, 통번역 서비스)으로 선정되어 스타트업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만족도 평균 9.6점을 달성하며, 수출바우처 우수 수행기관 경진대회에서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해외 진출 전략

말레이시아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을 위해

 

 

말레이반도 남부와 보르네오섬 북부에 걸쳐있는 동남아시아 국가 말레이시아는 다양한 인구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구 중 약 58%가 말레이인, 25%가 중국인, 7%가 인도파키스탄인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민족은 각자의 문화·종교·사회 관습 등을 지키며 살고 있습니다.

특히, 절반이 넘는 말레이인 인구로 인해 말레이시아 시장과 이슬람 시장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으며,

말레이시아 수출을 고려한다면 무슬림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주제1

말레이시아 시장의 특징

 

수출 증가, 안정적인 통화 정책, 내수시장 활성화

 

1. 말레이시아 경제 성장

세계 경제 성장에 따라 말레이시아의 경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입니다. 수출 증가, 정부의 안정적인 통화정책 운용, 내수시장 활성화 등의 이유로 2019년 말레이시아 경기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8년도 GDP성장률은 4.7%를 기록했으며, 2019년 1분기는 4.5%, 2019년 전체로는 4.6%로 예상됩니다.

말레이시아 무역은 1997년 이후 260개월 연속으로 무역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9년 상반기에는 총 8900억 링깃을 달성했고, 총 617억 링깃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한국의 대말레이시아 수출은 약 45억달러로, 한국의 수출대상국 중 10위이자 전체 교역 기준 13위 국가입니다.

 

 

말레이시아 교역 현황 및 동향

말레이시아의 교역 규모는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과의 교역 규모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구매력 높은 인구

 

또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말레이시아의 신용등급을 ‘A-‘로 평가했으며, 말레이시아 정부는 이를 말레이시아의 긍정적인 경제 전망과 건실한 경제 펀더멘탈 및 신중한 부채관리의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국가 부채는 1조 링깃(약 2500억 달러)규모인데, 정부는 부채 감축을 위해 신규 과세안의 도입과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를 취소하고, 국민을 상대로 기금을 모집하는 펀드를 설립하는 등 부채 삭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 중산층이 가장 많아 가장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인당 GDP가 1만 달러에 달하기 때문에 중소득국가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중산층을 기반으로 고급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가전과 자동차 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1인당 명목GDP

말레이시아는 1인당 GDP가 1만 달러에 달하는 중소득국가로 분류됩니다.

 

 

 

 

 

 

주제2

말레이시아 진출 전략

 

고급 소비재 시장과 할랄 시장

 

 

 

1. 고급 소비재 시장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 싱가포르, 브루나이를 제외하고 소득수준이 가장 높고 고급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중산층 이상의 인구비중이 높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해외 고급 브랜드에 대한 수요와 가전, 자동차 등 고급 소비재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30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현대적인 제품, 최신 유행 디자인, 안전기능을 갖춘 수입 유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지에서는 비쌀수록 품질은 좋아진다는 인식이 자리잡혀 수입제품이 현지 제품보다 2~3배가 비싸도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고가제품을 공급하고 싶다면 Parkson, Isetan 등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대형 슈퍼나 쇼핑몰과 같은 고급 제품을 취급하는 곳을 공략하고, 한류 활용, 인증 혹은 특허 취득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야 할 것입니다.

 

Parkson 몰 전경

Parkson 몰 전경 | 출처_flickr_Khalzuri Yazid

 

 

 

2. 글로벌 할랄 시장 진출 교두보

말레이시아의 할랄 시장은 해외 진출을 앞둔 기업들이  전 세계 할랄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켓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할랄산업의 규모는 연평균 7.4%가 성장하고 있으며, 2022년도에는 3조800억 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할랄은 식품뿐만 아니라, 의약품, 의료장비, 화장품, 관광, 숙박, 물류, 포장 등까지 포괄적인 범위로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할랄 인증 마크인 자킴(Jakim)은 중동과 아시아 이슬람인들에게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습니다. 정부가 할랄 인증을 규격화, 제도화하여 국가 차원에서 산업으로 육성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이슬람권 국가에서 이슬람권 국가에 수출할 때에는 할랄 인증 마크를 받는 것이 권장되는데, 일반적으로는 인증을 받기 위한 시간, 과정, 비용 등이 중소기업에는 부담이 돼 대부분은 바로 인증을 신청하진 않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 마크 및 인증서 예시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 마크 및 인증서 예시 | 출처_식품의약품안전처-주요국 할랄 인증 안내서

 

할랄 인증 취득 전까지 이슬람권 소비자의 진입장벽을 좁히기 위해서는 무슬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보여줘 안심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할랄 인증은 없지만, 하람이 아니라는 것을 드러내며 영업을 진행하고 그와 동시에 할랄 인증 취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무슬림 직원들을 고용하거나, 돼지고기, 알코올 성분테스트를 진행하여 하람 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할랄

할랄 인증과 관련해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유용하셨나요?

텍스트리는 수출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를 매주 화, 목 연재하고 있습니다.

 

​※ 본 포스트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발행한 ‘2019 국별 진출 전략 – 말레이시아’, Kotra 해외시장뉴스에서 발행한 ‘2019년 상반기 한-말레이시아 무역투자 동향’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텍스트리는 3년차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과 수출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다국어 매뉴얼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 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텍스트리를 검색해주세요.

수출바우처 검색창에 텍스트리를 검색해주세요.

*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모바일 App 콘텐츠 번역

기업 홍보 콘텐츠 번역

비즈니스·기술문서·법률문서 번역 (공증 가능)

소프트웨어 콘텐츠 번역

다국어 제품 매뉴얼 개발 (국제표준 규격)

다국어 홈페이지 번역(글로벌 웹 표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