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소비자들이 여전히 기업에서 발행하는 제품 ​​카탈로그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요?? 미국에선 대형 소매 업체가 여전히 카탈로그를 사용하여 매장 내 트래픽을 발생시킨다는 점을 고려하면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2018년에 세계 최대의 전자 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Toys R Us (토이저러스)의 공백을 위해 연말 홀리데이 시즌 장난감 카탈로그를 인쇄하여 올인했을 때 모두가 놀랐습니다.

아마존은 모든 디지털 광고에 의존하는 대신 연말연시 이전에 수백만 미국 가정에 68 페이지의 인쇄된 카탈로그를 제공했습니다. “A Holiday of Play”라는 제목의 카탈로그에는 추천 장난감에 대한 QR 코드가 인쇄되어 있었고 고객은 QR 코드를 스캔하여 장난감 및 주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해당 카탈로그에 광고된 완구 가격을 추가하지도 않았습니다. 모두 알고 있듯이 아마존의 가격은 변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도 의미가 없었습니다.

※ 출처 – A Holiday Of Play; An Amazon Toy Catalog

미국의 소매업체가 카탈로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얘기해 보겠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온라인 또는 인쇄된 카탈로그를 작성하는 데 시간, 노력 및 비용을 투자하려는 주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및 판매 목적입니다. 결국, 주된 이유는 물론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지만 고객을 인수 유입 경로에서 한 단계 앞으로 이동시키는 매체로 카탈로그를 게시하는 주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통 매체로의 카탈로그

IKEA가 여전히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전통적인 방식입니다. 잡지 형식의 카탈로그를 사용하여 독자들이 다른 사람의 집에 초대받은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잡지 편집과 기존 제품 카탈로그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IKEA는 카탈로그를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매년 카탈로그를 인쇄하여 우편 및 매장으로 배포하는 것은 여전히 IKEA의 승리 전략입니다.

인쇄 카탈로그와 같은 물리적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사용한 브랜드는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를 제품 인덱스가 아닌 완벽한 경험을 제공하는 잡지로 봅니다. IKEA가 성공적인 사례입니다.

※ 출처 – The 2019 IKEA Catalogue

 

카탈로그 발행 빈도

카탈로그를 발행하는 기업에서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는 비즈니스 유형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Target 또는 Walmart와 같은 소매 업체는 소비자들에게 매장 내에서 광고 중인 상품과의 연계를 위해 주간 카탈로그를 게시하고 있으며. 2019 년에도 여전히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이 주간 카탈로그의 분량은 10 ~ 20 페이지를 넘지 않으며 종종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쿠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출처 – Target & Walmart Weekly Ad

Home Depot과 같은 다른 브랜드의 경우 3개월에 한 번씩 종합 카탈로그를 발행하며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계절별 제품을 광고하는 주간 회보도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전략은 시즌 및 고객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 행동을 사용하여 세부 사항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함께 특정 대상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전략은 Home Depot이 고급 전문점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Home Depot는 사용자에게 훌륭한 독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고품질 카탈로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쇼핑으로 바로 이어질 수 있는 링크는 물론, 보다 부드럽고 매력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소매업체들이 지난 10년간 엄청난 디지털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렵기 때문에, 브랜드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전자 상거래의 연계를 강화해야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홈 디포’나 ‘오피스 디포’ 같은 브랜드들이 온라인 카탈로그에 쇼핑 링크를 통합한 이유입니다. 보다 완벽한 쇼핑 경험 외에도, 이것은 브랜드들에게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과 행동에 대한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출처 – Home Depot Catalogue

쇼핑이 쉬워졌습니다.

기존 카탈로그는 항상 효율적인 영업 도구였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을 통해 제품 링크를 사용하는 소매 업체들은 카탈로그를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온라인 카탈로그를 전자 상거래 도구로 사용하는 브랜드들은 온라인 연계를 통해 더 많은 판매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대부분 기업의 전략은 아니며 여전히 많은 브랜드들은 오직 프레젠테이션 목적으로만 카탈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 큐알 코드를 사용하여 카탈로그를 그들의 웹 사이트에 링크할 때 인쇄물과 온라인 양쪽의 강점을 결합함으로써, 기업들은 소비자들을 그들의 주간 온라인 상점으로 끌어들이는 성공적인 전략을 얻었습니다.

 

이미지의 힘

모든 사람들은 제품 카탈로그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미지가 매우 강력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제품 비즈니스에서 고객에게 강력한 시각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직설적으로 말하면, 이미지는 항상 천 마디 말의 가치가 있고 최고의 의사소통 수단을 나타냅니다.

제품 사진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카탈로그를 열 때 가장 먼저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마트의 남성 의류 자회사인 BONOBOS는 의도적으로 그들의 카탈로그에 있는 설명적인 텍스트의 양을 제한했습니다. 그들은 치수와 주의 사항과 같은 중요하지 않은 세부 사항들은 건너뛰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국,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이 정보를 찾기 위해 온라인에 접속하게 됩니다. BONOBOS의 카탈로그 중 하나에서, 그들은 화려한 셔츠와 하얀 청바지를 입은 남성 모델을 특집으로 다루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이 두 품목을 모두 주문했습니다.

※ 출처 – bonobos catalogue

Footlocker와 같은 브랜드에도 동일한 전략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착용한 사람들의 이미지를 아무런 설명 없이 보여주는 것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멋지고 인상적인 슬라이드 쇼 카탈로그와 같습니다.

그들은 제품 카탈로그가 고객들이 제품을 실물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는 사실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고품질의 이미지와 감각적인 마케팅을 이용해야만 하고 있습니다. 상점에 있는 제품들은 카탈로그와 꼭 같아야 하며 진실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그 공백을 채우기 위해 노력합니다. Footlocker의 담당자는 “제품 이미지가 우수하면 우수할수록 잠재 고객도 많아진다.”고 말합니다.

 

문서, 텍스트 정보의 힘

반면에, Verizon이나 Autozone 같은 브랜드는 주로 텍스트와 설명 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제품 카탈로그에 있는 이미지의 비율은 25%에 불과하며 나머지 75%는 문서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Verizon은 통신 회사이자 자동차 회사로, 제품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보다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데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 출처 – 2019 IKEA Canada Catalogue

IKEA는 또한 제품을 광고하는 것 외에도 소비자들의 삶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인쇄된 카탈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KEA 카탈로그는 집을 최대한 아름답고 빠르게 디자인하고 꾸미는 것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대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줍니다. 카탈로그에는 IKEA 가구나 인테리어 디자이너들과의 인터뷰나 조언이 포함되어 있다. 독자들에게 제품, 회사, 그리고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더 잘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콘텐츠는 소비자들에게 매우 기억하기 쉽고 흥미롭게 보이며 자연스럽게 IKEA의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텍스트리에서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 카탈로그가 오늘날의 소비자들에게 여전히 적합한지 알고 싶었습니다. 미국 소매 브랜드들의 카탈로그를 검토해보면, 여전히 카탈로그는 결코 유행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인쇄물이든 온라인이든 소비자들은 여전히 카탈로그를 훑어보는 것을 즐기고 소매 브랜드들은 지속적으로 카탈로그를 마케팅 믹스의 중요한 요소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