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리는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에게 전문 번역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오늘은 해외시장의 주요 이슈가 되는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항공사 및 호텔에 이르기까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은 전 세계 글로벌 기업들을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은 관광에서부터 자동차와 기술산업의 부품 공급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주면서 이미 경제와 사업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불안정했고 세계 경제의 6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 경제는 둔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글로벌 기업들의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중국에서 제조 공장을 둔 글로벌 제조업 상황

 

에어 버스는 중국이 부과한 여행 제한 조치로 인해 톈진에서 생산 라인을 폐쇄했습니다. 이 공장은 매월 약 6대의 A320항공기를 제작하므로 폐쇄로 인해 제조 업체의 항공기 사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생산을 중단한 다른 제조 업체로는 도요타, 제너럴 모터스, 폭스바겐 등이 있습니다.

제조업 생산량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현대 자동차는 중국 부품 공급망의 붕괴로 인해 생산 라인을 중단했습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부 장관은 공장 생산과 회사 수익이 이 바이러스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혼다는 바이러스의 발생 도시인 우한에 세개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국 최대 제약회사 중 하나인 GSK는 약 100명을 고용하고 있는 톈진 (Tianjin)의 의약품 포장 시설은 음력 설 연휴 이후에도 가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에는 중국 전역에 3,000 명의 직원이 있으며 그 중 다수는 집에서 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한에 공급업체를 둔 애플은 일부 공급사 공장의 재가동을 2월 중순으로 연기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최대 공급업체인 폭스콘은 중국 생산의 대부분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소비 시장에 영향을 받는 글로벌 브랜드

상당한 규모의 판매로 중국 시장에 의존하는 글로벌 브랜드는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나이키는 중국내 쇼핑객들이 거리를 떠남에 따라 매장의 절반 정도를 문을 닫았습니다. 아디다스는 상당히 많은 아울렛 매장의 문을 닫았으며 H&M은 1월에 약 45개의 중국 매장을 닫음으로 인해 판매가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휴고보스는 매장을 폐쇄하거나 업무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디즈니는 음력 설 기간 동안 2개의 테마파크의 운영을 중지한 후 영업 손실이 약 2억 8천만 달러(약 3300억원)에 달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케아는 중국에 있는 30개의 매장을 모두 닫았으며, 맥도날드는 전국 네트워크의 10 %인 약 300개의 매장을 닫았습니다. 또한 스타벅스는 4,100개의 카페 중 절반을 닫았습니다.


칼스버그는 바이러스가 사업에 피해를 입힐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피해를 예측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수십개의 회사가 중국을 방문한 직원들에게 집에서 일하라고 요청했습니다.
중국은 급성장하는 중산층 덕분에 명품 브랜드가 거대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버버리는 아직 위기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중국 시장이 수익의 16%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소비는 전세계 명품 시장의 33 %를 차지한다고 말했습니다.


애스턴 마틴재규어 랜드로버 (JLR)도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판매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기 침체로 수익이 타격을 입은 시기가 지난 후 랜드로버의 매출이 막 회복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모기업인 타타 모터스는 그룹 전반에 걸친 영향에 대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랜드로버의 최근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판매량의 17%(약 10만대)가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중국의 많은 영화관이 문을 닫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영화 시장으로 올해 전세계 박스 오피스에 약 10억 달러 이상의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관광 규제로 인한 글로벌 여행 산업

해외 여행을 하는 중국인 관광객은 최근 2000년 1천 5백만에서 2018년 1억 5천만으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즉, 현재 바이러스의 확산을 통제하기 위해 중국 관광객들의 해외 여행이 중단됨에 따라 관광 산업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영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39만 1000명으로 16% 증가했습니다. 이들은 평균 2주 이상 체류하면서 657만 파운드(한화 약 100억)를 지출했습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인 관광객들이 관광 비용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유람선 관광은 최근 유람선 승객들이 양성 반응을 보인 후에 해안가에 정박해 있는 일본에는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 최대의 크루즈를 보유하고 있는 로열 캐리비언은 지난 15 일 동안 중국으로 8번의 여행을 취소했으며 중국이나 홍콩을 경유하는 승객을 제한했습니다. 이로 인해 5십만 달러의 손해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태국의 관광 산업 역시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에 따르면, 중국의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고, 중국 관광이 GDP의 약 4%를 차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중앙 은행은 금리를 사상 최저인 1%로 인하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의 파장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발리와 같은 유명 관광지들은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여행사 협회는 하루에 1만명의 중국 관광객들이 발리 여행을 취소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을 오가는 항공 여행이 심각하게 제한되고 승객 수요가 급감하면서 캐세이 퍼시픽은 중국행 항공 편을 90% 줄였습니다. 홍콩에 본사를 둔 이 항공사는 27,000명의 직원들에게 이번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3주간의 무급 휴가를 요청했습니다. 영국 항공 IAG를 포함한 다른 항공사들의 주가가 항공편 취소로 인해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은?

 

베이징의 공식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경제는 6% 성장했습니다. 이것은 2010년 10.2%에 비해 3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하지만 2019년 미국 트럼프 행정부와의 무역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2020년이 회복의 시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이러한 가능성을 무력화시켰습니다.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아직도 바이러스의 확산과 소비자, 기업, 정부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근거하여 중국 경제의 성장률이 5%를 훨씬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사회 과학원의 관계자인 ‘장밍’은 베이징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2020년 1/4분기 중국 GDP 성장은 약 5%가 될 수 있으며 5%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