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문서란 무엇입니까?

아무도 읽지 않습니까?

제품 설명서가 중요합니까?

 

오늘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기술 문서란 무엇입니까?

기술 문서는 제품 관련 데이터 및 정보가 포함된 기술 콘텐츠의 문서입니다. 일반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제품 설명서’로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개발 중이거나 이미 사용 중인 기술 제품에 대한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서로 인쇄하거나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으며 기술 문서는 엔지니어링, 의료, IT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만들어집니다.

관련 전문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문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기술 문서는 단순히 텍스트로만 작성되지 않습니다. 영상 콘텐츠, 스크린 샷, 차트, 다이어그램 및 기타 시각적 요소를 통해 제작됩니다.

누가 제품 설명서를 작성합니까?

일반적으로 제품 설명서의 작성은 기획자, 연구원,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와 같은 다른 전문가 그룹의 도움을 받아 제품 설명서를 만듭니다. 일반적으로는 제품 개발자가 제품에 대한 설명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 설명서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오늘날 기업들이 제품 설명서를 작성하는 주요 이유는 고객 서비스 비용을 줄이고 지원 팀이 고객 문의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제품 설명서의 주요 목적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여 제품의 사용 목적을 원활하게 달성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제품 사용 설명서는 인쇄 또는 온라인 설명서, 비디오 등의 콘텐츠로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설명서에 대한 다양한 사례입니다.

제품 설명서는 웹사이트 콘텐츠, 인쇄물, 대화형 또는 영상 콘텐츠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  Microsoft Azure 온라인 설명서 (링크 클릭)

●  ClickHelp 온라인 도움말 (링크 클릭)

●  삼성 4 도어 냉장고 용 대화식 설명서 (링크 클릭)

●  Django PDF 문서 (링크 클릭)

●  ClickHelp의 Conditional Blocks에 대한 영상 콘텐츠 (링크 클릭)

●  애플 문서 (링크 클릭)

 

소비자들이 제품 설명서를 읽습니까?

최근 인쇄용으로 제작된 설명서는 소비자들이 잘 읽지 않는다는 의견에도 불구하고 제품설명서는 제품을 처음 사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소비자들은 설명서를 찾습니다. 물론, 문제가 생길 때까지 제품 설명서를 읽지 않기 때문에 인쇄용 설명서를 찾는데 고생을 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기업에서 인쇄용 제품 설명서는 최소한의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간단 사용 설명서를 포함하고 제품의 QR 코드 등을 통해 온라인 설명서나 영상 콘텐츠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직관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AR (증강현실) 사용 설명서를 제공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 기술 문서의 종류 ]

지금까지는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술 문서로 제품 사용 설명서를 말씀드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술 문서 작성의 주된 목적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기술 문서에는 매우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초보자이든 숙련된 기술자이든 문서를 소비하는 독자에 따라 달라지며 산업에 따라서 필요한 기술 문서가 있습니다.

 

기술 문서를 누가 읽습니까?

고객 또는 직원 중 누가 독자인지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유형의 문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내부 문서와 외부 문서입니다.

내부 문서에는 검토 프로세스의 작동 방식에 대한 정보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프로세스 체크 리스트, 일정 및 스타일 가이드가 포함됩니다. 개발자의 경우, 내부 문서는 개발에 사용할 도구, 따라야 할 코딩 규칙, 빌드 프로세스 사용 방법 등에 대한 세부 정보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을 배포하거나 출시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에 대한 세부 정보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외부 설명서에는 특정 소프트웨어의 설계, 프로그램 기능 구현 또는 설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기술 문서는 일반적으로 고객을 위해 개발됩니다.

내부 문서와 외부 문서의 주요 차이점은 내부 문서는 제품 개발과 관련해서 설명하는 반면, 외부 기술 문서는 최종 제품/제공 제품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는 것입니다.

산업에 따라 어떤 문서들이 있습니까?

▶ 교육산업

교육산업은 일반적으로 가이드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코스 가이드는 표준화된 e-러닝 가이드를 만드는데 필요한 정보와 요구 사항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문서입니다. 여기에는 오디오, 비디오 및 대화형 요소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모든 회원이 하나의 표준화된 책을 사용하여 전체 e-러닝 프로세스에 걸쳐 온라인 코스 가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IT 산업

IT에서 일하는 기술 작성자는 대부분 API 설명서, 소프트웨어 설명서, 웹 헬프(도움말) 등을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설명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함께 제공되는 이미지(스크린 샷) 또는 비디오 지침을 포함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설명서는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의학

전문적인 기술 문서 작성자만이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의학 분야에서 간호사는 환자의 과거 질병, 만성 질환, 치료, 약물, 수술, 치료, 입원에 대한 상세한 기록을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작성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문서를 의료 기록이라고 합니다. 의료 기록은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하므로 간호사는 기록 보관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뛰어난 쓰기 기술을 보유해야 합니다.

또한 의료진이 새로운 장비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가이드, 설명서와 같은 대표적인 기술 문서 유형도 이 영역에 포함됩니다.

 

 

과학 논문, 연구 및 보고서

기술 작가(테크니컬 라이터)는 또한 의학, 과학, 항공 우주, 공학 등과 같은 산업 분야의 전문가들과도 협력합니다.

과학과 의학에 관해 연구자들은 자신의 연구 결과와 함께 논문을 작성하지만 그 결과는 많은 사람들에게 설명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전문 기술 문서 작가와 함께 연구 결과를 해석하고 정리하여 문서를 작성합니다. 이들은 저널로 출판되며, 정확성과 콘텐츠 구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 마케팅 문서

기술 문서 작성에는 마케팅 콘텐츠도 포함됩니다. 기술 작성자는 이해하기 쉽고 간결한 기사를 작성하여 고객이 제품을 올바르게 운영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백서, 사례 연구, 제안은 기술 마케팅 문서의 예입니다.

마케팅 도구로서 백서는 이 회사와 해당 제품이 최고인 이유와 사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백서는 일반적으로 오래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 또는 B2B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이점에 중점을 둡니다.

마치며…

이처럼 기술 문서는 기업에게 필수적인 비즈니스 문서입니다. 제품을 개발 제작하기 위한 내부 기술문서, 제작된 제품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정비 매뉴얼, 일반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제품 사용 설명서, 기업 및 제품의 마케팅을 위한 백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제작하고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텍스트리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업에게 전문적으로 기술문서를 제작하는 서비스와 함께 해외 진출 기업에게 기술문서의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문서와 관련된 문의는 아래 콘텐츠 제작팀으로 연락 주시면 자세한 서비스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