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가이드 – 라오스 편 (시장 상황과 진출 전략)

 

 


텍스트리는 3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브랜드 개발, 통번역 서비스)으로 선정되어 스타트업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만족도 평균 9.6점을 달성하며, 수출바우처 우수 수행기관 경진대회에서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가이드‘ 시리즈를 통해, #수출바우처 #참여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한 국가별 진출 전략을 시리즈로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해외시장 진출 전략

라오스 진출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라오스는 동남아시아 인도차이나반도 내륙에 위치한 공화국으로, 정식 명칭은 라오인민민주주의공화국입니다.

라오스는 잘 보존된 천혜의 자연환경과 이러한 자연을 이용한 레저 및 유적 등이 관광 자원으로 활용되며 대표적인 관광지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또한, 발전업, 광업 등이 발달하여 해당 분야에서 많은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주제1

라오스 시장의 특징

 

가파른 경제 성장과 도시경제 활성화

 

 

 

1. 성장하는 경제

 

한주변 아세안 국가들의 성장에 힘입어, 라오스는 지난 5년간 연평균 약 6% 후반대의 고성장을 이어왔으며, 2017년 약 6.9%, 2018년 약 6.7% 정도의 GDP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수력발전소 운영에 따른 수출 확대, 대규모 인프라 투자 지속, 관광객 증가 등 다양한 부분이 종합되어 2019년에도 6% 정도의 고성장을 이어나갈 전망입니다.

 

라오스-명목-GDP-및-GDP-성장률

라오스의 경제는 고성장하고 있습니다.

 

 

2. 도시경제 활성화

 

라오스 인구는 규모가 크진 않지만 전체 인구의 약 60% 정도인 297만 명이 도시에 집중되어 있어, 도시 내 중산층을 중심으로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빠른 경제성장과 도시경제 활성화로, 라오스에는 도심를 중심으로 현대식 소매 유통망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외국 자본으로 설립된 다양한 편의점, 마트 등이 운영 중이며 라오스 자본으로 설립된 마트인 Sokxay Mart도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Sokxay Mart 홈페이지

Sokxay Mart | 출처_Sokxay Mart 홈페이지

 

 

 

 

 

주제2

주요 이슈·산업별 라오스 진출 전략

 

소비재와 보험 산업

 

1. 소비재

 

라오스의 1인당 GDP는 2012년 1,589 달러에서 2017년 2,457 달러로 약 54% 정도 성장했습니다.

인구 구조는 0~24세가 53.9%, 25~54세가 36.7%, 55~64세가 5.5%, 65세 이상이 3.9%를 차지하며 젊은 층의 인구가 많은 편입니다.

또한, 2017년 최종 소비지출은 GDP의 78.1%에 달하며 저축보다는 소비 중심의 생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라오스 연령별 인구 구조

라오스는 0~24세 인구가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젊은 인구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아세안 국가들과 유사하게 한류 열풍과 높은 인지도로 인해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편입니다.

특히, 한국산 화장품, 주방용품, 농산식품 분야에 대한 인기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 외에도 의약품,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득이 증가하며 소형가전과 생활용품 등의 중고가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라오스 한국산 화장품, 주방용품, 농산식품

한국산 화장품, 주방용품, 농산식품 분야에 대한 인기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2. 보험 산업

 

라오스의 경제 성장에 따라, 가구 소득 증가로 이어져 보험 가입자 수 역시 증가하며 보험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주로 생명보험과 자동차, 의료보험 등의 일반 상품이 판매되며, 교육 혹은 장례식 등을 대비하는 상품은 많지 않습니다. 

경제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보험 가입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생명보험, 연금상품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주로 보험과 투자를 결합한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어, 비슷한 경향을 보일 것이라 전망됩니다.

라오스의 보험시장은 아직 진입한 회사가 많지 않아 경쟁률은 낮은 편입니다. 정부는 국내외 기업에 보험 시장을 개방했으나 보험 규제 체계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아, 불확실성 때문에 기업들이 선뜻 진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라오스 보험산업

라오스의 보험 시장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유용하셨나요?

텍스트리는 수출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를 매주 화, 목 연재하고 있습니다.

 

​※ 본 포스트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발행한 ‘2019 국별 진출 전략 – 라오스’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텍스트리는 3년차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과 수출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다국어 매뉴얼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 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텍스트리를 검색해주세요.

수출바우처 검색창에 텍스트리를 검색해주세요.

*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모바일 App 콘텐츠 번역

기업 홍보 콘텐츠 번역

비즈니스·기술문서·법률문서 번역 (공증 가능)

소프트웨어 콘텐츠 번역

다국어 제품 매뉴얼 개발 (국제표준 규격)

다국어 홈페이지 번역(글로벌 웹 표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