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가이드 – 인도네시아 편 2부  (진출 전략 및 실패 사례)

 

 

텍스트리는 3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브랜드 개발, 통번역 서비스)으로 선정되어 스타트업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만족도 평균 9.6점을 달성하며, 수출바우처 우수 수행기관 경진대회에서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가이드‘ 시리즈를 통해, #수출바우처 #참여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한 국가별 진출 전략을 시리즈로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해외시장 진출 전략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동남아시아의 매력적인 시장인 인도네시아는, 높은 GDP와 높은 인구 수, 젊은 층이 많은 인구구조 등을 장점으로 가지는 시장입니다.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해 시장의 특징과 현지 소비자들의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소득 수준 향상으로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늘어났으며, 종합 쇼핑몰과 같은 현대적인 유통에 대한 수요가 늘었습니다. 또한, O2O 산업과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도 눈여겨봐야 할 특징입니다.

 

 

 

 

 


 

주제3

인도네시아 주요 이슈·산업별 진출 전략

 

 

 

가공식품과 화장품, 의료 장비/의약품 수출

 

1. 인도네시아 내에서 한국의 가공식품과 화장품의 인기는 매우 높습니다.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산 생활소비재는 청년층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습니다.

SNS,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을 통해서 한국산 제품을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곳이 늘어남에 따라,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중입니다. 

특히, 한국산 가공식품과 화장품의 수입실적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대인도네시아 수출이 증가한 품목을 살펴보면, 화장품에서는 스킨케어 제품, 립 메이크업 제품, 파우더 메이크업 제품 등이 있으며, 가공식품에서는 라면, 시리얼, 소스류, 음료수 등이 있습니다. 

 

한국산 제품 수입 실적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소비자에게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중입니다.

 

 

 

이처럼 식품과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를 10대 주력 육성 산업 군으로 정해 내수 생산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화장품, 식품, 의약품에 대한 할랄 인증 유무 의무 표기 제도를 도입(2019.10) 함으로써 각 제품의 할랄 인증 여부가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지 생산, 전자상거래 플랫폼

캐릭터/인플루언서 마케팅, 현지 생산, 전자상거래 플랫폼 진출 등이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2. 의료장비, 의약품 수출을 통해 인도네시아 의료시장 진출

 

최근 5년간 인도네시아에 의료산업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연평균 24%로 급속한 성장을 이루며, 2017년 기준으로 전체 의료시장 규모는 141조 루피아(약 96.9억 달러)에 달합니다.

정부의 예산 투입이 확대되고, 국민들의 공보험 가입률 확대와 병원 수 증가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의료기기와 의약품에 대한 수입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비슷한 아세안 국가에 비해서도 열악한 의료 인프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의사 수는 2016년을 기준으로 1000명당 0.5명입니다. 또한 1,000명 당 19명에 이르는 조출생률, 1,000명당 22명에 이르는 영아 사망률과 같은 수치들이 열악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헬스케어 시장

인도네시아 의료기기/의약품 시장으로의 진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을 고려하여, 내수 생산을 강화하는 정부 정책과 미래 시장을 공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의약품 생산 공장을 설립하여 시장에 진입하고 원료 수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고 의료기기는 수입 가능 품목으로 존재하므로 중고 제품을 수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는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와 관련되어서는 산업이 발전하지 않았고 관련된 정부 규제도 부족하므로 이러한 쪽을 노려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내과·외과·치과용 진단 기기, 초음파 영상진단기 등 하이엔드 장비가 수출 유망품목입니다. 

 

 

 

주제4

인도네시아 소비시장의 특징

 

 

정부 규제에 대한 대비와 철저한 현지화의 중요성

 

1. 성공적인 초기 진출에도 실패 사례로 전략한 이유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S’편의점은 2009년부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편의점 사업을 시작하여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그 당시, 인도네시아에서 흔하지 않던 24시간 운영과 무료 Wifi, 야외 테라스 제공 등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자카르타 시내 요지마다 매장을 개설해 청년층의 약속 장소이자 문화 및 사교 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를 통해, 2010년 21개의 점포 수는 2014년 190개로 9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인도네시아 편의점 연도별 매출액

 

 

 

그러나 승승장구하던 ‘S’편의점은 인도네시아 정부 규제로 인해 급격하게 쇠락했습니다. 

2015년 4월, 인도네시아 정부는 대형마트를 제외한 편의점에서 알코올 도수 5% 이하의 음료를 판매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그 후, 매출의 약 15%를 차지하던 주류 판매가 금지되자, 안주와 간식 판매량 역시 줄어 매출이 24% 가까이 급락했습니다.

또한, 카페와 소매점을 결합한 형태를 가졌던 ‘S’편의점의 매장은 일정 크기 이하의 소매점은 반드시 현지 기업이 소유해야 한다는 정부 규정으로 인해 자카르타 외부로의 사업 확장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정부 규제뿐만 아니라 현지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것도 실패를 불러온 이유 중 하나입니다. 

진출 초기에 장점으로 작용했던 무료 Wifi 제공과 야외 테라스 제공은 별다른 상품을 구입하지 않은 채 수 시간 동안 편의점에 머무르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도록 했습니다.

또한, 진열 상품 대부분이 수입 상품이어서 현지 편의점에 비해 높은 가격의 프리미엄 상품 위주로만 구성되어 외면을 받았습니다.

결국 ‘S’편의점은 항상 붐비기만 하는 편의점이 되었고, 매출 악화는 더욱 심해졌습니다. 결국 2017년 6월부로 모든 매장을 폐점하고 공식 철수했습니다.

 

 

인도네시아 편의점 전경

인도네시아 진출 당시 세븐일레븐 전경(좌) | 출처_자카르타 포스트 / 폐점한 세븐일레븐 점포(우) | 출처_Wowshack

2.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한 현지 상황의 파악

 

‘S’편의점의 실패 사례는 인도네시아 진출에서 기업들이 주의해야 하는 것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 현지 정부의 갑작스러운 규제 도입을 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외국 기업에 대해 장벽을 도입하는 사례가 많은 만큼, 이러한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진입 초기부터 적합한 허가를 받아야 할 것이며, 정부 인증 쪽에 있어서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모든 해외 진출 사례에서 배울 수 있듯이 철저한 현지화와 시장에 대한 치밀한 분석이 중요합니다. 반드시 현지 시장, 문화, 경쟁사 분석이 철저하게 준비되어야 합니다.

 

 

 

 

 

정부 규제에 대한 대비와 철저한 현지화의 중요성

지금까지 인도네시아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의 실패 사례를 보며, 철저한 현지화는 어떤 시장에 진출할 때에도 가장 강조해야 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항상 현지 소비자들의 시선으로 시장을 바라보고 대응해야 합니다.

또한, 유망 분야인 식품/화장품, 의료 산업 분야 역시 정부 인증/규제 등의 문제가 엮여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언어적인 부분에서 단순히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의 문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문 번역회사와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텍스트리에는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언어의 번역을 위한 전문 인력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전문 번역 인력, 현지 네트워크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텍스트리의 전문 번역 시스템은, 원어민 감수와 리뷰 과정을 포함하는 고품질 전문 번역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기술 문서 번역, 매뉴얼 제작 경험은 복잡한 기기를 다루는 수출 기업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증거입니다.

특히, 의료 분야와 첨단 산업과 같은 분야에서 텍스트리는 용어집 제작을 통해 차후 추가 번역 서비스 이용 시에 더욱 번역의 품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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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리는 수출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를 매주 화, 목 연재하고 있습니다.

 

​※ 본 포스트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발행한 ‘2019 국별 진출 전략 – 인도네시아’, 한국무협협회에서 발행한 ‘인도네시아 소매유통 시장 트렌드와 우리 진출 전략’, 코트라 해외 시장 뉴스의 ‘세븐일레븐의 실패에서 배우는 인도네시아 진출 시 유의점’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텍스트리는 3년차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과 수출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다국어 매뉴얼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 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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