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가이드 – 베트남 편 2부 (전략 및 유망 분야, 마케팅 키워드, Tip)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가이드-베트남 편 2부

수출바우처-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가이드-베트남 편 2부

 

텍스트리는 3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브랜드 개발, 통번역 서비스)으로 선정되어 스타트업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만족도 평균 9.6점을 달성하며, 수출바우처 우수 수행기관 경진대회에서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가이드’ 시리즈를 통해, #수출바우처 참여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한 국가별 진출 전략을 시리즈로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 본 포스트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발행한 ‘2019 국별 진출 전략 – 베트남’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베트남 편 2부 – 전략 및 유망 분야, 마케팅 키워드, Tip]

 

3. 2019년 주요 이슈·산업별 베트남 진출 전략

 

앞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봤다면, 이제는 실제 진출을 위해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자료에 따르면, 4차 산업 육성정책에 기반한 핀테크 산업, 스마트시티, 인공지능 등과 젊은 인구층과 중산층을 겨냥하는 소비재 수출이 유망하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자동차 및 부품산업 역시 베트남 정부의 자동차 산업 지원정책을 활용한다면 유리한 조건을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출 유망 분야는 핀테크, 스마트 시티, 자동차 산업 등이 있습니다.

베트남 수출 유망 분야는 핀테크 산업, 스마트 시티, 인공지능, 소비재, 자동차 및 부품 산업 등이 있습니다.

 

 

•3-1 4차 산업혁명 유망 분야

베트남 정부는 4차 산업을 주요 경제발전 동력으로 제시하며, 핵심 육성 분야로 선정하였습니다.

그 분야로 핀테크 산업, 스마트 시티, 인공지능, 3D 등과 관련된 분야가 수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사업은 ‘공유경제’에서 파생되는 핀테크 산업으로, 모바일 결제, 핀테크 기반 설비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사업은 핀테크 산업입니다.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사업은 핀테크 사업으로, 모바일 결제, 핀테크 기반 설비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2 베트남 자동차·부품 시장 공략

베트남 정부는 자동차 산업을 국가 전략 발전산업으로 지정하였으며, 제조 산업 발전의 축으로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발전에 따라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향후 주요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자가 차량 보유율은 2.3%에 불과하지만 경제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어 소득 증가와 중산층 확대가 이뤄진다면 급속한 시장 성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발전 초기 단계인 현재 상황을 고려한다면, 자동차 부품 제조사들은 생산 현지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및 수출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베트남의 수출유망 분야 중 하나는 자동차 및 부품 산업입니다.

베트남 정부는 자동차 산업을 국가 전략 발전산업으로 지정하였으며, 제조 산업 발전의 축으로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키워드 3가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베트남 진출을 위한 관계자들이 꼽은 핵심 키워드 세 가지는 “한류와 SNS”, “프리미엄”, “현지화”였습니다.

베트남 진출 키워드는 한류와 SNS, 프리미엄, 현지화입니다.

베트남 진출을 위한 관계자들이 꼽은 핵심 키워드 세 가지는 키워드는 한류와 SNS, 프리미엄, 현지화입니다.

 

 

• 4-1 베트남의 한류와 SNS 마케팅

베트남은 역사·문화·사회적인 측면에서 한국과 많은 유사성을 보여 한류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 인구 중 53%가 인터넷을 사용하며, 그중 90% 이상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류열풍을 활용하여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소비재 제품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 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업체 Similar Web에 따르면, 2018년 2월 기준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접속자 수가 많은 웹사이트는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순입니다. 이 중, 페이스북과 유튜브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에 용이하며, 유명 연예인 혹은 크리에이터와의 제휴를 통한 영상 제작, 이벤트 진행 등의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특히, 15~34세의 젊은 층이 전체 인구의 약 34% 정도를 차지하며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점도 기업들이 눈여겨봐야 할 특징입니다.

이 세대는 베트남의 경제 문호가 개방된 이후 자유로운 환경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경제관념, 인터넷 이용 패턴, 소비자 행동 등이 소위 ‘신세대’에 가까워 우리나라 기업들이 공략하기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기 및 결혼, 육아기에 해당되기 때문에 IT, 생활가전제품, 유아용품 시장이 이들을 대상으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한류열풍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한류열풍을 활용한 SNS 온라인 마케팅은 소지배 제품의 진출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4-2 프리미엄

베트남의 한 온라인 매체에 따르면, 현지 한 유통 업체의 통계 결과 iPhone 7과 iPhone 7 Plus의 판매 비율은 35 대 65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비슷한 시기, 미국 내 동일 제품 판매 비율은 55 대 45 정도로 나타나 더욱 이목을 끌었습니다.

베트남 소비자들이 이처럼 ‘고급’ 제품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대가 지출 증대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Nielsen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의 재정상황이 5년 전보다 나아졌다고 답한 베트남 응답자의 비율은 81%에 달합니다. 즉, 현지 소비자들이 자신의 소득수준 향상을 체감하고 있는 것입니다.

 

베트남 소비자들의 5년 전 대비 개인소득 개선 체감도

Nielsen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의 재정상황이 5년 전보다 나아졌다고 답한 베트남 응답자의 비율은 81%에 달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고급 제품에 대한 인식 변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Nielsen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급 제품’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 소비자들이 과반수가 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 가치’와 ‘제품 디자인’을 통해 제품에 신뢰를 얻는 것을 매우 중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확실한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품질과 성능의 차별성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급제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인식

Nielsen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급 제품’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 소비자들이 과반수가 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4-3 현지화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을 달성한 두 기업의 사례를 보면, 현지화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베이커리 브랜드 T사는, 진출 10년 만에 베트남 내에서 고급 베이커리 전문점 1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T사는 철저한 현지 조사를 통해 성공적인 초기 진입을 이뤘습니다.

현지 상권 분석을 통해 출점지 부근에서 3개월가량 거주하며 인근 상권을 파악하고, 베트남인의 주요 교통수단이 오토바이인 점을 반영해 오토바이 무료 발레파킹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식품 유통 매장을 운영하는 L사의 베트남 법인은 해마다 13~14%의 매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L사는 운영 방식에서 베트남식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

예를 들어, 육류의 경우 직접 만져보고 확인해서 고기를 고르는 현지인들의 구매습관을 반영하여 집게로 고기를 뒤져보며 고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사회 공헌사업에 있어서도 현지인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였습니다. 대학입시시험을 위해 시골에서 올라온 수험생에게 시험 당일 시험장 앞에서 도시락을 나눠준 행사는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두 기업의 사례와 같이, 철저하게 현지인들의 문화와 생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베트남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베트남 현지화 성공 사례

철저하게 현지인들의 문화와 생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베트남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5.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을 위한 Tip

지금까지 동남아시아 시장의 강자 베트남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베트남 진출의 성공사례를 보며, 그와 같은 성공사례로 남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현지 소비자들의 시선으로 시장을 바라보고 대응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언어적인 부분에서도 단순히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의 문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행해야 진정한 현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 번역회사와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텍스트리에는 베트남어 번역을 위한 전문 인력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전문 번역 인력, 현지 네트워크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리의 전문 번역 시스템은, 원어민 감수와 리뷰 과정을 포함하는 고품질 전문 번역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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