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가이드 – 베트남 편 1부 (경제 현황 및 기회 요인)

 

수출바우처_해외시장진출을위한가이드_베트남

수출바우처_해외시장진출을위한가이드_베트남

 

텍스트리는 3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브랜드 개발, 통번역 서비스)으로 선정되어 스타트업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만족도 평균 9.6점을 달성하며, 수출바우처 우수 수행기관 경진대회에서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가이드’ 시리즈를 통해, #수출바우처 참여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한 국가별 진출 전략을 시리즈로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 본 포스트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발행한 ‘2019 국별 진출 전략 – 베트남’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베트남 편 1부 – 경제 현황 및 기회 요인 ]

 

1. 베트남의 경제 현황

 

‘포스트 차이나’로 불리는 베트남은 중국을 대신하는 세계의 공장으로 새롭게 떠오르며,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값싼 인건비, 기업하기 좋은 환경 등은 2000년대 중반부터 다수의 기업들을 끌어모았습니다.

소비시장 역시 연간 10%의 성장세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어 외국계 소매유통기업의 지속적인 시장 진출이 예상됩니다.

 

베트남은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2019년 베트남의 경제 성장률은 전년 수준인 6.5% 정도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베트남은 2000년대 이후로 연간 6~7%의 성장률을 꾸준히 이어오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2017년 베트남의 국내총생산은 2239억 달러로 세계 45위에 그쳤지만, 경제성장률은 6.8%로 세계 20위에 올랐습니다.

 

베트남의 경제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경제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1인당 국민소득 추이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1인당 국민소득 추이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베트남 진출의 기회요인

해외뿐만이 아니라 국내의 많은 기업들도 베트남 진출을 진지하게 고려하는 이유는 다양한 기회요인 때문입니다.

풍부한 내수시장, 젊은 인구구조, 우호적 국가 관계 등은 베트남을 매력적인 시장으로 보이도록 하는 충분한 이유입니다.

베트남에는 다양한 기회요인이 있습니다.

베트남 진출의 기회요인으로 풍부한 내수시장, 젊은 인구구조, 우호적 국가 관계 등이 있습니다.

 

 

•2-1 젊은 인구구조

베트남은 세계에서 15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며, 인구가 1억 명에 육박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내수시장만으로도 자생적으로 경제를 꾸려나갈 수 있는 정도입니다.

게다가 그중 35세 미만의 인구가 전체 인구 대비 60%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고용과 소비의 순환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기업 입장에서는 젊은 근로자를 안정적으로 채용 가능하고, 이들이 벌어들인 수익으로 소비를 늘리는 형태의 순환이 가능합니다.

베트남의 인구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인구가 1억 명에 육박하며 35세 미만의 인구가 60% 정도를 차지합니다.

특히, 15~34세의 젊은 층이 전체 인구의 약 34% 정도를 차지하며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점도 기업들이 눈여겨봐야 할 특징입니다.

이 세대는 베트남의 경제 문호가 개방된 이후 자유로운 환경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경제관념, 인터넷 이용 패턴, 소비자 행동 등이 소위 ‘신세대’에 가까워 우리나라 기업들이 공략하기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기 및 결혼, 육아기에 해당되기 때문에 IT, 생활가전제품, 유아용품 시장이 이들을 대상으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베트남은 젊은 인구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5~34세의 젊은 층이 인구의 34% 정도를 차지하며 IT/생활가전제품/유아용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 2-2 우호적 국가 관계

그 외에도 관계적인 측면에서의 이점 역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치적 관계를 본다면, 한국과 베트남의 외교관계는 격상하는 중이며, 최근 정부는 신남방정책 핵심 파트너로 베트남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은 중국보다 정치 문제에 휘둘리거나 사회주의식 경제 운용도 덜하기 때문에 기업은 더욱 좋은 환경에서 사업을 펼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박항서 감독이 지휘하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선전하며 한국에 대한 호감이 크게 늘어나는 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베트남과 한국은 우호적인 국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트남과 한국의 우호적인 국가 관계는 기업이 더 좋은 환경에서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유용하셨나요?

텍스트리는 수출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를 매주 화, 목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는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가이드 베트남편 2부(전략 및 유망 분야, 마케팅 키워드, Tip)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음 2부 콘텐츠도 기대해 주세요!

텍스트리는 3년차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과 수출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다국어 매뉴얼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 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텍스트리를 검색해주세요.

수출바우처 검색창에 텍스트리를 검색해주세요.

* 수출바우처 포털 메뉴판에서 ‘텍스트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모바일 App 콘텐츠 번역

기업 홍보 콘텐츠 번역

비즈니스·기술문서·법률문서 번역 (공증 가능)

소프트웨어 콘텐츠 번역

다국어 제품 매뉴얼 개발 (국제표준 규격)

다국어 홈페이지 번역(글로벌 웹 표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