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말이 다가옴에 따라 내년 2021년에 나타날 주요 2021 B2B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볼 때입니다.

많은 트렌드 리포트를 살펴보면 최근 몇 년간 많은 B2B 마케팅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으며, B2C 마케팅과 같은 형식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년에 어떤 거시적 추세가 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까요?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의 발전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도 있겠지만 B2B 시장에서 디지털 소비에 대한 사용자 수요를 크게 증가시켰으며, 2020년 이전부터 현재까지 수년 동안 B2B 시장에서 디지털 마케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뒤에 숨은 요인 중 일부에는 B2B 마케팅 담당자들의 세대 변화와 IT 기술 발전으로 인한 빠른 속도의 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염두에 두고 2021년에는 B2B 마케팅 및 영업에 있어 디지털 우선 및 디지털 중심 철학을 채택한 대다수의 B2B 기업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가속’이라고 하는 현상을 통해 더욱 빨라질 것입니다.

다음은 이러한 가속 현상이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몇 가지 예시입니다.

1. 동영상

 

 

디지털 마케팅에서 동영상은 지배적인 매체가 되었습니다. Cisco의 연구에 따르면 2022년까지 온라인 동영상이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82% 이상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7년보다 15배나 더 많은 수치입니다. 많은 B2B 회사는 여전히 동영상의 힘을 완전히 활용하지 않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2B 구매자는 동영상 콘텐츠를 갈망하고 디지털 마케팅 채널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찾고 있습니다. Vlog, 팀 소개, 제품 또는 서비스 데모, 교육자료 및 고객 성공 사례 등의 동영상 콘텐츠는 B2B 마케터가 투자해야 하는 필수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참조 자료] Cisco Annual Internet Report (2018–2023) White Paper

https://www.cisco.com/c/en/us/solutions/collateral/executive-perspectives/annual-internet-report/white-paper-c11-741490.html

2. 온라인 콘퍼런스 / 전시회

 

코로나-19로 2020년 거의 모든 콘퍼런스와 무역 전시회 등이 중단되고 온라인 콘퍼런스 및 가상 전시회가 즉각적인 대체물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비대면 및 이동 제한으로 인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고 성공적인 성과를 이룬 행사로 2021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더 발전된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온라인 콘퍼런스 및 가상 전시회는 TV 프로덕션에서 신호를 가상 환경으로 가져와 고품질의 방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즉, 현장감이 실제 수준에 가까워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올해의 Adobe MAX 콘퍼런스와 MISAF 2020는 이러한 현장감이 어떤 모습인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MISAF 2020 – Milan Shoes and Accessories Fair – https://www.misaf.net/

 

Adobe MAX — The Creativity Conference – https://www.adobe.com/max.html

MISAF 2020 – Milan Shoes and Accessories Fair

https://www.misaf.net/

Adobe MAX — The Creativity Conference

https://www.adobe.com/max.html

3. SEO 및 SEM

 

자연 검색 및 유료 검색을 통한 유입은 B2B 마케터에게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디지털 소비의 증가와 기업 웹 사이트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B2B 마케터는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및 검색 엔진 마케팅 (SEM)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B2C 마케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SEO의 경우 마케터는 콘텐츠 전략과 온 페이지 및 오프 페이지 SEO 전략의 진정한 융합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과 사용자 행동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시맨틱 검색, 검색 의도 및 음성 검색에 대한 강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SEO와 마찬가지로 SEM 및 PPC도 많은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추가되거나 웹 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4. 마케팅 자동화 및 이메일 마케팅

 

 

마케팅 자동화는 2010 년대 초반에 대세였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식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많은 B2B 마케터가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에 가입했지만 사용의 지속성화 활용 면에서 성공적인 구현은 업계에서 기대했던 것만큼 성과를 올리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마케팅 자동화가 부활하고 있으며 향후 5년 동안 관련 소프트웨어의 매출이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개인화, 계정 기반 마케팅, 유지 마케팅 등과 같은 트렌드에 따라 마케팅 자동화 및 이메일 마케팅은 B2B 마케팅 전략에서 더욱 우세해질 것입니다.

Marketing Automation Software Market – Growth, Trends, and Forecast

https://www.researchandmarkets.com/reports/4591293/marketing-automation-software-market-growth

AI 기반 마케팅

 

 

거의 모든 트렌드 리포트에서 인공지능(AI)이 우리 삶에 미칠 영향을 예측하지 않는 곳은 없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이라고 불리며 기계화, 대량 생산, 자동화의 도래만큼이나 인공지능은 모든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마케팅 및 영업에 AI를 활용하는 조직은 5분의 1 미만입니다. 그러나 많은 B2B 마케터들은 현재 마케팅 또는 영업 계획을 위해 AI를 계획, 평가 또는 구현하고 있습니다. AI는 더 나은 통찰력, 더 빠른 분석을 제공하고 일상적인 작업을 간소화하여 마케팅 담당자를 규모에 맞게 더 효율적이고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AI 기반 마케팅 트렌드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lient Insights

 

어펙티바(Affectiva)의 자동차 감성지능 플랫폼인 ‘어펙티바 자동차 AI(Affectiva Automotive AI)’

 

AI 제품은 이미지, 비디오 및 오디오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 분석에 점점 더 능숙 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Chorus는 녹음된 통화의 오디오 분석을 제공하여 메시징을 자동으로 재구성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센터 직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Affectiva와 같은 AI 회사는 대표적으로 자동차 운전자의 졸음을 파악하는 솔루션도 있지만 영업 담당자가 통화 중에 잠재 고객이 전화에 열정적인지 무관심한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사람의 목소리로 어조와 감정을 측정하는 솔루션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2. Personality Insights

 

이미지 출처: https://www.crystalknows.com

Crystal은 수백만 개의 온라인 데이터 평가 도구를 분석하여 LinkedIn 프로필에서 잠재 고객 또는 동료의 성격을 보여주므로 더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조직의 리더급의 관리자의 리더십 스타일을 파악하고 인재 확보를 위해 구축된 채용 평가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3. 구매자 의도 데이터

 

잠재 고객이 구매하고자 하는 ‘구매 의도 데이터’는 잠재 고객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판매 기업의 웹 사이트 또는 경쟁 업체 사이트를 방문하는 구매 여정과 같은 활동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매 의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시장에 있는 잠재 고객들을 식별하고 다음 구매 여정의 단계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관심사에 맞춤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배포하여 잠재 고객을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4. AI에서 생성된 콘텐츠

 

Market Muse와 같은 AI 콘텐츠 도구는 마케팅에 유용한 콘텐츠를 계획, 조사, 생성 및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마케팅 도구입니다. 이러한 도구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만 경쟁업체가 다루지 않는 주제에 대해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런 다음 수정 및 편집이 가능한 첫 번째 초안을 만들어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투입되는 조사 및 작성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에 B2B 디지털 마케팅의 트렌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기업의 비즈니스를 위해 문서화 및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텍스트리는 다음 시간에도 많은 기업들의 비즈니스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