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년 동안 우리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은 IT 기술과 인터넷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강좌 및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교육 비즈니스 기업 및 교육 기관은 현재 인터넷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다양한 방법을 테스트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IT 기술 기반 학습에 대한 학부모 및 학생들의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학습 모델에 대한 유연한 대안을 찾고 있으며 이는 온라인 학습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한 조사 기관에 따르면 APAC 지역의 온라인 과외 시장은 2025년까지 더욱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시아의 LMS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온라인 학습의 발 빠른 도입으로 인해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Market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APAC 지역은 2019-2027년 동안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이 19.75%를 넘어 향후 몇 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APAC 지역의 몇몇 국가에서는 성장하는 에드테크(edtech)산업과 모바일 사용 및 인터넷 보급률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LMS솔루션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계 이해관계자는 이러닝 프로세스에서 연결된 장치 간에 통합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학교 교육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기업의 직원 교육, 기술 개발 추진 계획을 위해 LMS은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LMS 시장은 에드테크산업과 함께 아시아 전역에서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온라인 학습 시장은 향후 몇 년 동안 더 많은 혁신과 트렌드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온라인 학습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상 현실 (VR)

VR 기술의 접근성과 경제성이 높아짐에 따라 혁신적인 고등 교육 기관은 이제 VR로 교육 콘텐츠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학습과 통합하여 몰입형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VR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고 복잡한 주제에 대해 흥미로운 콘텐츠로 학생들의 이해를 향상시킵니다.

 

 

온라인 튜터링

전 세계적으로 학교가 폐쇄됨에 따라 교육에 대한 권리까지 위협했지만 다른 모든 큰 위기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튜터링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온라인 튜터링 시장은 연평균 13.7%로 성장하고 있으며, 아시아는 온라인 교육을 위한 가장 유리한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과의 접목으로 언제 어디서나 학생들이 필요할 때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찾고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튜터링은 이렇게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처럼 기업에게도 온라인 교육을 비용을 절약하면서 직원들의 학습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데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학습

학생들은 모바일 장치를 통해서 온라인 학습에 액세스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은 소셜 미디어 게시물이나 채팅을 하는데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스마트폰을 학습에 활용하도록 합니다.

 

 

기존의 학습은 모든 학생이 동일한 속도로 따라야 하는데, 이는 학생들 개인의 개별 학습 요구 사항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학습 앱을 사용하면 각 학생이 주도권을 갖고 자신이 편한 속도로 학습할 수 있으며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나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과목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교육 콘텐츠의 게임 화

교육은 게임화 기술이 오래전부터 적용된 산업 중 하나입니다. 게임을 통해 논리, 수학 및 의사소통의 기본 기술을 배우는 것은 모든 연령대의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세대의 학생들에게 전통적인 학교 교육이 지루하고 적응하기 힘든 모습을 보임에 따라 교사들은 게임화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아기자기한 비주얼과 흥미로운 사운드로 제작된 교육 게임 콘텐츠를 통해 버튼을 누르고 화면을 조작하여 얻은 경험을 통해 어려운 학습 내용을 조금 더 익숙하고 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교실에 게임 기반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교사는 아이들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보강을 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기반 학습

교사들은 이제 비디오 기반 수업 및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많이 익숙해졌습니다. 학생들 또한 비디오 기반 학습에 적응하며 자신의 속도에 따라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교 및 기업에 이르기까지 비디오 기반 교육은 최근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되어 비디오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라이브 온라인 수업에서 녹화된 비디오 강의에 이르기까지 비디오 기반 학습은 시각적 예제를 통해 향상된 학습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집에서 편안하게 학습 자료를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으며 원하는 과목에 따라 보강하고 싶은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녹화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학습 교재를 읽는 것보다 비디오를 통해 학습 자료를 듣고 배우는 것에 더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COVID-19를 통해 온라인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져온 교육 환경의 변화로 전 세계의 교육 기관 및 기업에서 온라인 교육에 대한 요구와 인식이 높아지고 정부의 지원과 기업들의 이러닝에 대한 투자 증가는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지속적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며 개선해 나가고 있는 교육 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는 큰 틀이 되고 있습니다.